[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1월 수소경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수소법에 따른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수소안전기술원’을 신설했다.   

수소안전기술원은 수소충전소, 수소생산시설의 법정검사 등의 안전관리 업무와 수소용품 및 수소연료사용시설의 안전기준 마련, 안전교육・홍보 등의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지난해까지는 수소안전 기반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다면 올해부터는 기반구축 및 고도화 기간으로 정하고, 수소안전기반 구축 등 4대 분야,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 등 16개 중점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수소안전기술원은 지난 2월 수소충전소 검사 일원화 및 사전컨설팅 제도 도입, 수소충전소 상설점검 및 점검 장비 무상대여, 수소 관련 직무교육 과정 개발 등을 담은 ‘수소 인프라 검사・점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의 위해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가스안전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가스안전관리 공공기관으로, 지난 47년 동안 구내 가스안전관리를 책임지며 가스 사고를 세계 최저수준으로 감소시키고 국내 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한 수소경제 활성화’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는 각오로 수소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안전관리에 대한 책임만 주고, 이를 위한 무기를 주지 않는다면 아무리 능력이 있더라도 수소안전관리를 담보할 수 없을 것이다. 수소안전관리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인력 확보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다.

수소안전기술원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등 4개 인프라를 구축한다. 추가로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실습시설도 구축해야 한다.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고,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기에 추가적인 검사인력 확보도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수소경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선 수소안전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국회와 정부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