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이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기재부)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판 뉴딜의 핵심 동력인 ‘정책형 뉴딜펀드’가 5세대 이동통신(5G)과 신재생에너지 등 40개 분야 197개 품목에 투자한다.

또 공모펀드인 ‘뉴딜 인프라펀드’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와 스마트 그린산단, 친환경 발전과 전기·수소 인프라 등 디지털·그린 뉴딜 인프라에 자금을 투입한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중대본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민참여형 한국판 뉴딜펀드 후속조치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앞서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 인프라펀드를 내년 초에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한 준비 작업으로 투자 가이드라인과 뉴딜 인프라 범위를 이날 제시했다.

▲ 정책형 뉴딜펀드,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의 주요 내용.(표=기재부)

정부는 우선 40개 분야를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대상으로 선정하고 197개 품목을 사례로 제시했다. 

디지털 뉴딜 분야에선 5G, 사물인터넷(IoT) 같은 차세대 무선통신과 인공지능(AI) 등 능동형 컴퓨터, 스마트헬스케어 등 30개 분야를 선정했다.

그린 뉴딜 분야에선 신재생에너지, 전기·수소차, 친환경 선박과 같은 차세대 동력장치 등 17개 분야를 제시했다.

로봇, 스마트팜, 차세대반도체 등 7개 분야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모두에서 투자 대상으로 선정했다.

▲ 총 20조 원에 이르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40개 투자 분야.(표=기재부)

투자 대상(기업과 프로젝트 등)이 투자 가이드라인에 해당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관련 전후방 산업에도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산업계, 금융투자업계, 전문가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11월 중 보완·확정하고 지속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뉴딜 인프라의 범위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뉴딜 인프라 심의위원회’를 꾸려 개별 투자사업에 대한 뉴딜 인프라 해당 여부를 심의하게 된다.

내달부터 민간 사업자와 투자자를 대상으로 뉴딜 분야별로 투자설명회도 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