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 이미지.(사진=현대로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울산시와 현대로템이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울산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울산도시공사, 한국수소산업협회,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로템과 ‘수소전기트램 실증 및 보급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청에서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함께 현대로템 등 14개사와 공동으로 체결한 ‘울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의 세부사업이다.

울산시와 현대로템은 울산지역에서의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정부에 공동제안하고, 조기추진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또한 울산시는 실증노선 확보와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한 행정지원을 담당하고, 현대로템은 수소전기트램의 설계·제작, 수소충전소 설치 및 시험운전, 궤도, 신호 등 시스템 개량·신설 분야를 담당한다.

이밖에 협력 사항의 구체적 실행방안 등의 협의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전기를 공급해 운행하는 철도차량에 전기 대신에 수소를 연료로 해 생산된 전기를 공급하면 수소전기전철, 수소전기철도, 수소전기트램이 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1.2㎿ 이상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수소 1회 충전으로 최고속도 110㎞/h, 600㎞ 주행이 가능한 철도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95㎾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해 1회 충전으로 최고속도 70㎞/h, 150㎞ 주행이 가능한 수소전기트램을 자체 개발하고 있고, 이를 이용해 울산지역에서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경제성 등을 확보한 현대로템의 수소전기트램 시스템 개발과 실증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지역 내 트램 노선에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적극 검토해 수소전기차, 수소건설기계, 수소선박에 이어 수소전기트램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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