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정호 서산시장(좌)과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우)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가스기술공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는 지난 20일 서산시(시장 맹정호)와 수소충전소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서산시 수소충전소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18년 환경부로부터 ‘수소전기버스 시범도시’로 선정된 서산시는 청정환경과 미래산업 선도를 위해 수소충전인프라 및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이번에 서산시 음암면 상홍리에 서산시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건설했다.

이번 협약은 수소충전소 운영을 한국가스기술공사에 위탁하기 위한 것이다. 서산시는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상호 협력함으로써 수소충전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충전소의 운영인력을 지역주민으로 우선 채용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게 된다.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공사가 보유한 고압가스 설비 분야의 기술력과 서산시의 수소 인프라를 바탕으로 저탄소 친환경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가는 동시에 서산시민들에게 수소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정관 개정과 동시에 수소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국가스기술공사는 현재 전국 지자체 수소충전소 18개소(버스충전소 3개 포함)와 2기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하는 등 국내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100기의 수소충전소와 10기의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및 3기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소인프라 운영·유지보수 사업 관련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수소설비 IoT 기반 모니터링 및 고장진단 시스템의 개발과 수소통합관리시스템의 모델개발을 추진하는 등 수소 기반시설 운영·유지보수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업확대를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