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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연구원, 수소버스 충전소 실증사업 수행

산업통상자원부, 4년간 국비 100억 원 지원
창원에 부품 국산화율 80% 이상 2개소 구축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수소전기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지원 대상으로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최종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수소전기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충전소를 구축·운영해 한국형 수소충전소 표준 확립과 부품 국산화율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향후 4년간 국비 1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한 달간 신청접수(2020.3.23~4.22)를 받아 각 기관의 국산 부품 실증 및 충전소 운영 방안과 지자체의 수소전기버스 보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난달 27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평가 결과 현재 수소버스 시범사업도시이자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강한 창원시 지역 산업과 연계하고, 실증연구 역량이 뛰어난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최종 선정했다. 창원시는 현재 5대의 수소버스를 운행 중이며, 오는 2025년까지 3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수소버스용 충전소 2개소 모두 올 하반기에 착공해 내년 말에 완공할 계획이다.


부품실증형 충전소는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창원) 부지 내, 버스연계형 충전소는 창원시 덕동시내버스 차고지에 구축해 부품 실증과 버스연계형 실증을 병행할 예정이다.


부품 국산화율 80% 이상으로 충전소를 구축한 뒤 수소버스 충전과 더불어 충·방전 모사장치를 이용해 내구성을 시험하는 등 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장 시 긴급충전 방안 등을 마련하게 된다.


한편 실증사업 종료 후에도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 내 충전소는 수소 관련 연구에 지속적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덕동 시내버스 차고지 내 충전소도 일반 수소버스용 충전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운영적 보완사항을 파악·해결하고 버스용 수소충전소 보급, 부품 국산화, 충전소 설치비용 저감 성능 및 안전 평가 등의 목표를 달성해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며 “또 향후 수소버스용 충전소와 수소생산기지를 연계해 구축함으로써 수소 공급과 수요를 균형 있게 충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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