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500kg급(좌), 200kg급(우) 수소추출기.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지원 대상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전기차·버스 등 수소교통망 조성을 위해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하루에 약 1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하는 설비다. 이는 수소버스 40대 분량에 해당하는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과 안전성 확보 방안 등을 종합 고려해 전문가 위원회에서 평가해 선정했다.

정부는 올해 총 250억 원의 국비를 지원해 5개소(개소당 50억 원 지원)를 구축한다. 이번에 선정된 부산과 대전, 춘천을 제외한 나머지 2개소(국비 100억 원 규모)는 하반기에 2차 공고를 낸다.

▲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은 하루 약 4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수소버스 160대 또는 수소승용차 8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가스공사의 공모를 통해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 계획, 주민수용성 확보와 지자체 지원, 지역 수소산업 육성 효과 등을 고려해 전문가 위원회에서 2개 지역을 선정했다.

광주광역시와 창원시가 최종 선정되었으며,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160억 원(개소당 80억 원, 총 사업비의 40% 수준)의 국비가 투입된다. 산업부는 중규모 수소추출시설 건설에 올해만 총 44억4,000만 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통해 연간 약 7,400톤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며 “국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이 크게 늘어 더 속도감 있는 수소 모빌리티 확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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