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의 ‘가스 그리드’에 수소 연료를 적용하려는 시도와 연구·개발이 지속되고 있다.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영국표준협회(BSI)가 수소 연소 가스기기의 개발과 건설에 대한 새로운 지침인 ‘PAS 4444 : 2020’ 문서를 발표했다.

비즈니스, 에너지 및 산업 전략 부서(BEIS)는 영국의 요리와 난방을 위한 연료를 천연가스에서 수소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Hy4Heat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거용·상업용 건물과 가스기기에 탄소 배출 제로인 수소기체를 사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또 안전성이나 편리성에 문제가 없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영국 정부는 ‘가스 그리드’에 수소를 적용, 지역 사회에서 수소 연료를 시험하는 단계로 나아갈지를 결정하게 된다. 

새로운 지침인 ‘PAS 4444 : 2020’은 Hy4Heat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작성되었지만, BSI는 이 지침이 수소 연료 기구의 광범위한 표준화에 기초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문서에는 수소 연료나 수소를 혼합한 천연가스, 변환 장치의 안전성이나 기능에 관한 제작 원칙이 포함됐다.

이는 곧 수소를 사용하도록 특수 제작되거나 수소를 사용하도록 변환된 수소 연소 가스기기의 개발과 구성에 대한 지침으로 볼 수 있다.

평상시보다 훨씬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안전성에 대한 특정한 조언을 담고 있으며, 그에 따른 운영체계나 소프트웨어의 기능 사양을 제시하고 있다. 

또 수소 공급의 한계 압력, 한계 전압 설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수소 연소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피팅 장치의 배열에 대한 설명도 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