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리퀴드, 인천공항공사, 현대차, 하이넷이 수소버스 상용충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사진=에어리퀴드 코리아)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에어리퀴드 코리아,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자동차, 수소에너지네트워크(약칭 ‘하이넷’)가 인천국제공항 내 수소버스,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등 수소모빌리티 솔루션을 위해 손을 잡았다.

에어리퀴드는 11일 인천국제공항 본사에서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 코리아 대표이사를 비롯해,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한성권 현대차 상용사업담당 사장, 유종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공항 수소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설치와 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공항공사는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하고, 현대차는 수소버스 충전소 구축 비용 지원과 함께 수소버스를 공급하고 이에 대한 AS를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전기버스 충전소는 2021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근 부지에 들어선다. 셔틀버스의 경우 올해 하반기 7대를 시작으로 향후 매년 3~5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 국내 수소충전소 네트워크를 강화하려는 정부 계획에 발맞춰 수소자동차 충전용으로도 쓰임이 확대될 전망이다.

에어리퀴드 코리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충전소 2기를 제공하며, 피크 시간대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국내 최초로 수소버스 2대를 동시 충전할 수 있고 연속 충전이 가능한 고성능 설비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상용 수소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수소가스 공급사 역할도 맡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수소전기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에 하이넷과 공동으로 공모해 정부보조금을 지원받아 진행되는 사업으로, 수소충전소의 최종 운영은 하이넷이 맡게 된다.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 코리아 대표이사는 “에어리퀴드는 현대차와 함께 수소위원회의 공동의장사로서 세계 수소경제 발전을 주도해왔다”며 “이번에 수소충전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 새로운 기능을 겸비한 신규 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설비 2기를 공급하고 장기 수소 공급 계약사로 참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