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지난 1989년 7월 창립한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가 올해 창립 31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의 길에 들어섰다. 

故 김길환 박사를 초대회장으로 출발한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는 지난 30년간 수소와 신에너지, 그 응용기술개발을 촉진함과 동시에 국내외 관계기관과의 학술교류와 정보교환으로 회원 상호 간의 지식을 증진하고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수소와 신에너지에 관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공헌해왔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시작으로 표준화, 기술개발, 수소공급인프라·충전소, 안전관리 등에 관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까지 제정하는 역사적인 순간에 창립 31주년을 맞이했다.      

<월간수소경제>는 올해 1월 1일 제19대 학회장으로 취임한 한학수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교수를 만나 학회의 활동 계획과 수소경제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인 올해 제19대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장으로 취임해 의미가 남다른 것으로 보인다. 학회장 취임 소감과 각오를 말해달라.

전 세계 에너지 패러다임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화석연료의 의존성을 점진적으로 탈피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각국 정부가 재생 또는 신에너지기술 보급확대를 통해 저탄소기술 시장으로의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과 더불어 국가적 정부시책인 수소경제 사회 진입을 위해 힘찬 도약을 하는 중요한 시기에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의 제19대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나라의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는 세계 선진국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만큼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그러나 아직 수소생산·저장·운송과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의 기술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도 올해 다양한 국책과제로 원천기술 개발 등 기술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대한민국은 이제 막 수소경제로의 첫 발을 내디뎠다. 학회의 위상을 제고하고 역량을 강화해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에 부응하고, 산학연 기술역량을 모아 산업계에 힘을 보태겠다.  

지난해 창립 30주년 기념백서를 발간하는 업무를 담당해 큰 보람을 느꼈을 것으로 생각된다. 어려운 점은 없었나.

지난 30년간 수소와 신에너지와 관련해 많은 경제적 학술적 가치가 있는 기록들을 더듬어 우리 학회의 역사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기념백서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식.

이번 30주년 백서는 그동안 우리의 발자취를 모아 기록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어 자료가 불명확하거나 불충분한 부분, 소실된 부분을 고치는 작업부터 소중한 학회 역사가 빠짐없이 담기도록 학회 회원 여러분의 조언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회의 30년 역사를 정리할 수 있었고, 이 역사를 발판으로 앞으로 산학연의 학술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산업 정책에도 기여하는 학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 세계가 수소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법까지 제정했다. 왜 ‘수소경제’인가.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화석연료를 통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감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 나아가 수소는 향후 세계경제에서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요소이다. 

세계경제가 화석연료의 의존성을 탈피하고, 재생 또는 신에너지기술 보급확대를 통해 저탄소기술 시장으로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수소’가 그 중심 역할을 할 것이다.  

수소는 고갈 우려가 없고 친환경적인 미래의 에너지원이다. 수소에너지가 주류에너지가 되어 국가경제와 사회 전반, 국민생활 등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수소경제는 전후방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경제성장과 함께 친환경 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이다.  

수소를 이용한 신에너지 산업은 국가간 주도권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에너지 해외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는 이 부분에서 다른 국가보다 앞서 나가야만 새로운 미래를 맞이할 수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정책 방향에 대한 견해와 함께 수소경제의 성공 요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정부는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수소산업’을 혁신성장 3대 전략 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고, 지난해 1월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향후 수소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시작점에 들어선 것이다.   

다만 수소경제는 아직 민간이 참여하기에는 접근성, 경제성, 주민수용성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무엇보다 기초 원천기술의 확립은 물론 이를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국가표준(KS)과 KS인증과 같은 표준화와 인증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수소 기술·제품의 개발을 지원하고 그 성능과 안전이 확보된 제품을 보급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역할을 하는 표준화와 인증체계, 그리고 산업화와 연계되는 원천기술 확립이 견고히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와 관련 제도가 필요하다. 안전을 담보로 한 관련 기술개발과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하는 것도 두말할 나위 없다. 

수소연료전지가 국민들에게 친근한 에너지로 다가가야 한다. 어떤 산업이든 주민수용성의 이해관계는 반드시 발생하는 부분이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설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가 개최한 ‘2019년 추계학술대회’.

그리고 국민들이 원활히 기술을 수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인프라와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는 공공보다는 민간이 주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줘야 한다. 정부가 이러한 부분의 기초를 닦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올해는 학회의 새로운 50년을 향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학회가 어떤 방향으로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올해 주요 사업계획과 활동 계획도 말해달라.

우리 학회는 올해로 창립 31주년을 맞이한다. 이같이 깊은 역사를 가진 학회가 앞으로 50주년, 100주년을 위해 더욱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  

기존 학회의 주요 임무는 국내외 관계기관과의 학술 교류와 함께 학회지와 도서의 발행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 우리 학회는 수소·연료전지 분야 전문가들이 속한 단체로서 다양한 부분에 힘쓰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와 연구원, 기업들과 긴밀히 협의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련 학술용역, 수소시범도시 계획 등 학회의 우수한 전문가를 지원해 수소사회의 조기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올해는 첫째로 수소경제 사회로 도약하기 위한 산·학·연·관 관계자 누구나 학회를 통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다.  

둘째는 생산, 수전해, 저장·운송, 인프라·안전, 이용,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인산형연료전지, 용융탄산염연료전지, 수소경제 정책·표준화 등 10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이를 통해 보다 유연하게 정부 정책과 산업계를 지원할 것이다. 

학회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임원과 회원 여러분들의 창의력과 기술력과 더불어, 산학연의 기술교류를 통한 경제적·산업적·학술적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식.


수소건설기계발전포럼 위원장도 역임하고 있는데, 수소 기술 표준화의 필요성에 대해 말해달라.

지난해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수소경제 원년으로서 관련 인프라 구축을 본격화하는 등 초기산업의 기틀을 마련해가고 있으나 아직 우리나라가 수소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많은 장애물이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제표준 선점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각국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국제표준 제정에 주도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수소건설기계의 표준화는 경쟁력을 갖추는 동시에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정부 차원에서도 중소 건설기계 부품업체뿐 아니라 모든 국내 기준을 글로벌 표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표준 확보, 특히 국제표준 확보와 반영은 앞으로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필수요소이고 수소경제사회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최소의 장치라 할 수 있다.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해 정부와 업계는 수소경제의 한 축인 소비자에게 수소의 안전성을 설명하고 수용성 확보를 위한 정책을 선행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현재 많은 연구를 통해 기술적인 안전성을 확보했지만 사회적 안전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수소경제의 성공 여부는 최종 소비자인 국민들이 사용상의 안전을 확신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수소건설기계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점은.

수소건설기계는 법적 기반 마련과 관련 시장조사가 필요하고, 각종 제도의 정비도 시급하다. 우리나라는 건설기계 분야에 강점이 있다. 정부와 업계는 국제표준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고 도전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건설기계산업 규모는 조선산업의 약 2배, 섬유기계산업의 약 6배로 관련 산업의 전후방 파급효과가 무엇보다 큰 산업이다. 우리나라가 수소건설기계 분야의 국내 표준화 확립을 바탕으로 국제표준을 선도하면 기업의 수익창출로 직결되는 것은 물론 세계적인 국가 경쟁력을 갖추고 수소경제의 선진 기술을 리드할 수 있을 것이다.   

연세대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인천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수소융합실증단지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에 대해 소개해달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국 5개 시도에 수소융합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연세대학교는 인천시, 인천테크노파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현대로템과 협력해 수소생산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타 기획을 진행 중이다. 

인천시의 수소생산클러스터에는 표준화된 국산 수소추출기(개질기)를 저렴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수소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산업단지를 구축해 현대로템을 필두로 부품소재 분야 중소·중견기업들을 유치할 계획이다.  

연세대학교는 학생과 주민, 생산단지 종업원 등 지역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수소에너지의 안전성과 환경성 등을 홍보·교육하고, 기업들과 관련 부품·소재·장비 등에 대한 기술개발 허브 역할을 담당한다. 

송도에 있는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는 수소에너지 관련 인재육성, 홍보, 중소기업 협력 R&D센터 등을 설치해 수소 관련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학 공동연구, 수소 관련 인재육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예타 기획을 완료하고, 예타 승인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끝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정부와 국회, 그리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한국수소산업협회,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등 유관 기관들의 긴밀한 협의 하에 수소사회 진입을 위한 산업 육성과 기술개발 등에 앞장서왔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 최초의 수소법 제정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주춧돌을 세우는 작업이 탄탄해야 어떠한 기둥을 세워도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한 시대, 한 정권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차원의 지속사업으로 이어지기 위해 기초 원천기술 확립은 물론 기반 인프라 구축과 산업화에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강력한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는 정부의 역할을 기대해본다.

한편 현 정부가 국내 기저발전의 역할을 통해 에너지수급 안정에 기여하고 수출 산업화까지 이룬 원전을 축소하는 정책을 펼치는 게 아쉽다. 원전의 안전성이 우려되지만 안전수준을 더욱 강화하면 된다. 수소에너지가 주류에너지로 가기 전까지는 원전도 함께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