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2KOREA 문재도 회장(좌 4번째)과 FCHEA 모리 마코위츠 회장(우 3번째)이 수소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H2KOREA)

[월간수소경제 성재경 기자] 한국과 미국의 수소산업 대표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과 연료전지및수소협회(FCHEA)가 10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FCHEA 사무실에서 수소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H2KOREA 문재도 회장과 FCHEA 모리 마코위츠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되었으며, “수소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두 기관이 양국 간 수소 정보를 공유하고, 코드와 표준을 선진화하며, 연료전지 산업의 성장과 수소공급 확대 등을 위해 협력을 늘려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재도 회장은 “이번 협약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의 연료전지와 수소시장에 대한 공동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양국 간 수소산업 협력을 촉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FCHEA의 모리 마코위츠 회장은 “연료전지와 수소기술에 대한 국제사회의 큰 관심과 투자를 감안하면, 양 협회 간 이번 제휴는 산업계가 기존 시장에서 그 동력을 계속 유지하면서 새로운 분야로 확장해가는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H2KOREA와 미국의 FCHEA에는 양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 연료전지 스택과 설비 제조사, 산업용 가스회사, 수소충전업체 등이 속해 있어 실제 수소산업 협력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H2KOREA는 산‧학‧연‧관 73개 기관과 업체가 참여한 민관협의기구로, 수소경제 이행에 필요한 정책과 제도 발굴, 수소경제 이행 필요성 홍보, 국제협력 등을 통해 수소경제로 이행을 도모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