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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떠오르는 수소 중심지 ① 전북, 미래 먹거리 ‘새만금 그린수소와 수소상용차’

현대차·두산퓨얼셀 등 수소기업 집적 및 새만금 재생에너지 ‘강점’
지난해 8월 ‘전북도 수소산업 육성계획’ 공표…그린수소 생산 1위 목표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및 수소시범도시 조성 예정
도내 전략산업 ‘상용차·탄소산업’ 융·복합 시너지효과 기대
도의회, ‘전북 수소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으로 날개 달아줘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지난해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전국 지자체들이 지역 여건과 특성에 맞는 수소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국내 수소산업 1번지 울산광역시와 창원시, 광주광역시 등 몇몇 지자체들은 이미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수소산업을 육성해온 터라 수소산업계에서는 익히 잘 알려진 곳이다. 

최근 전라북도와 강원도가 새로운 수소경제 중심지로 급부상했다. 한옥마을과 비빔밥, 판소리 등으로 유명한 전북은 이미 현대차 수소상용차 생산공장,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등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곳이다. 

대한민국 관광 1번지 강원도는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와 삼척 LNG기지 등이 조성되어 있어 그린수소와 추출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전라북도와 강원도는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이 발표되기 이전까지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들 지자체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는 측면과 함께 지역경제가 극도로 침체된 상황이기에 수소산업 육성이 다른 지자체들보다 더욱 절실했고, 실제 열정을 다해 지난해 수소시범도시,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수소생산기지 등 정부 공모사업에 도전해 사업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새로운 수소 중심지로 떠올랐다.   

전북은 전주·완주 및 새만금, 강원도는 삼척을 중심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전북과 강원도의 수소산업 육성 방향과 주요 사업계획을 집중 조명한다.    
 
수소산업, 전라북도 경제 활성화 ‘날개’
사실 전북은 그동안 수소산업의 변방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가 알차게 구축되어 왔다는 점을 새삼 알 수 있다. 

전북은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를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투자해왔으며, 수소산업 분야에서도 꾸준한 투자를 이어왔다. 지난 2005년 우석대학교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를 설립(169억 원)해 건설기계용 이차전지 모듈개발과 에너지 부품기업 기술지원 등을 추진했다. 

또 2005년에 전북테크노파크 연료전지 핵심기술연구센터를 설립(95억 원)해 실내 운반차용 파워팩 개발과 가정용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개발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아울러 부안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 산학연협력센터가 지난 2011년에 설립(250억 원)돼 전국 최고 수준의 장비와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이곳에서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 시작차의 연료전지 시스템이 제작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에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료전지 시장확대에 따른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화 평가 장비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료전지의 신뢰성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9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신뢰성 평가센터를 건축하고 신뢰성 평가 장비(14종 68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고분자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는 경험에 의존하던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화된 평가 스테이션을 활용, 발생하는 데이터를 모두 빅데이터 해석 및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스택 운전 조건별 최종 열화율 진단 및 예측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기업들은 추가적인 신뢰성 설비 구축 없이 평가센터를 직접 이용해 차세대 고분자연료전지, 건물용·수송용 스택 핵심부품 개발 및 장기 실증 평가가 가능해져 개발 속도가 2배 정도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국내 유일의 수소상용차 생산공장인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두산퓨얼셀(발전용 연료전지, 익산), 일진복합소재(수소저장용기, 완주), 가온셀(수소연료전지 지게차, 완주) 등의 기업이 있어 도내 전략산업인 상용차산업과 탄소산업의 시너지효과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는 대규모 재생에너지(4GW)와 넓은 부지, 주민 수용성 확보 측면에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홍석호 전북 신재생에너지과 수소산업팀장은 “도는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업은 물론 대량의 그린수소 생산이 가능한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가 있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가장 부합되는 곳”이라며 “특히 수소산업은 전·후방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으로 군산 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에 꼭 필요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전북 수소산업 육성계획, ‘그린수소’에 방점
전북은 지난해 8월 국내 최고 수준의 수소융복합산업 거점지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공표했다. 

전북은 ‘국내 그린수소 생산 1위 달성 및 그린수소산업 전주기 생태계 조성’과 ‘수소저장 및 수소상용차산업 국내 선도지역 우위 지속’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4대 추진전략에 따른 27개 세부과제를 수립했다.

4대 추진전략을 보면 먼저 그린수소 생산저장 실증 및 상용화 거점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군산 육상풍력단지(발전기 10기, 750MW)를 활용, 조기에 그린수소 생산과 저장 실증 기반을 구축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및 변동성 극복을 위한 대용량 P2G 실증설비 구축 등 그린수소 상용화 거점 및 선도지역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수소 기반 에너지저장 시스템(HESS)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 선도지역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수소화합물(메탄, 암모니아 등) 변환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 확보와 공급 기반을 구축하고, 이동형 수전해장치 개발과 실증으로 도내 태양광발전 계통연계 민원 해결 및 그린수소 생산 규모 확대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전략은 도내 전략산업 분야와 연계한 수소융복합산업을 육성·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현대자동차 완주공장을 중심으로 한 수소상용차 연관기업 집적화, 수소모빌리티 부품 및 개방형 플랫폼 기술개발, 수소저장 분야 기술사업화, 저장용기의 안정성 검사 지원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 번째 전략은 수소 이용 및 보급 활성화를 통한 수소경제 사회 진입 가속화다. 도시가스 보급이 어려운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시범마을 조성, 수소연료전지 발전의 전기와 열을 활용하는 친환경산업단지 및 CO2를 활용한 스마트팜 육성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보급확대를 통한 신시장 창출을 위해 수소충전 인프라의 조기 구축으로 수소전기차 보급률을 제고하고, 도심지 수소공급 활성화를 위한 고효율 수소이송 시스템의 개발·실증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전북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및 안전성 확보를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과 실증,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지원정책을 발굴하고, 수소 전주기 분야의 통합적인 엔지니어링 전문가 양성 및 수소에너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평가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전북은 이러한 4대 추진전략을 통해 연간 그린수소 7만 톤(2030년) 생산으로 수소에너지 자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린수소 7만 톤은 수소전기차 35만대 이상의 운행이 가능한 양이다. 

전북은 수소산업 육성계획의 4대 추진전략에 따른 27개 세부과제의 단계별 실행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홍석호 팀장은 “27개 세부과제의 이행을 위해 국가공모사업에 대응하고 있으며, 그 외 사업들은 이행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는 산업부의 수소융복합단지 실증사업 공모를 통해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수전해 기술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가 공모한 수소시범도시(320억 원)에 전주·완주가 선정됨에 따라 주거·교통 분야 등의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또한 ‘제3차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수소운송용 복합소재 기반 대용량 고압용기를 개발(63억 원)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완주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내 4,000평 규모의 부지에 스마트팜 연계 연료전지 실증사업(264억 원)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의회도 도의 수소산업 육성에 날개를 달아줬다. 오평근 전북도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해 12월 본회의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한편, 도는 지난 2018년 수립한 전라북도 수소전기차·충전소 중장기 보급계획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1만4,000대, 수소전기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 예산에 수소전기차 210대, 수소충전소 6기(지자체 4기, 민간공모 2기) 보급분을 확보했다. 올해에는 수소전기차 336대, 수소전기버스 17대, 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2기를 보급할 예정이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
전북도의 현안 중 하나는 산업부의 수소융복합단지 공모에서 예타사업으로 선정된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최종 사업으로 확정되도록 하는 것이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는 오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새만금 지역(새만금 산업·연구용지 제6공구 등 새만금 일원, 반경 20km)에서 관련 기업과 기관(대학, 연구소, 지자체)들이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새만금 대규모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 그린수소 단가 절감, 안전성 인증 및 중소·중견기업 육성 등의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500~5,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예타 과정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는 지난해 12월 착수해 오는 2021년 5월까지 진행된다.  

홍석호 팀장은 “새만금 산업·연구용지 제6공구에 10만평 규모의 실증·상용화 기반(ESIF : 재생에너지와 수전해 등의 에너지 시스템 간 연계 통합기술 연구·실증 시설)을 마련하고 기업을 집적화해 수전해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해 그린수소 지원제도를 수립하고 인증취득 지원으로 그린수소의 확산을 주도할 계획”이라며 “현재 전북테크노파크를 주관으로 전북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참여해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를 하고 있으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관련 기업 및 기관들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는 전북이 수소융복합산업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는 초석으로, 수소 생산(새만금 그린수소), 저장·운송(탄소복합재 수소저장용기), 활용(수소상용차, 연료전지)이라는 전북의 수소산업 전주기 생태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생산기업의 집적화를 통해 침체된 지역 경기를 부양하고 연관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석호 팀장은 “오는 2030년까지 클러스터 내 50개사 이상의 기업 유치 또는 창업을 지원해 일자리 창출과 생산 유발이라는 실질적인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북은 장기적으로 그린수소 생산 중심지를 표방하는 한편, 단기적으로는 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LNG 개질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홍 팀장은 “전라북도는 장기적으로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계획 중에 있으나, 단기적으로 수소전기차, 수소전기버스 등의 수소 수요에 맞춘 안정적 수소공급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사업이 필요한 입장”이라며 “다만, 수소추출시설에 있어 주민 수용성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조건 등을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어 기초지자체에 우선적으로 수요조사를 추진해 공모사업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옥도시 ‘전주·완주’가 수소도시로 거듭나다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전주·완주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소시범도시는 도시 활동의 핵심인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도시 내 수소 생태계 초기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는 연료전지를 활용해 완주 공동주택 408세대, 전주 공공시설과 상업시설에 전기를 공급하고, 전주-완주 간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전기버스 49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완주의 수소생산시설에서 완주 수소충전소와 공동주택까지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인프라 사업이 진행되며, 매년 1,0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전주한옥마을 인근에 수소홍보관을 구축해 주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홍 팀장은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소규모 수소경제 모델에 대한 실증역할을 수행하고, 수소경제 확산 시 예측되는 문제들을 사전에 검증하게 되어 향후 수소산업 확산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또한, 수소 생산·운송·충전·연료전지·수소차 등 수소도시에서 구축될 인프라는 관련 산업의 투자와 시장확대를 유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수소에 대한 주민 수용성 제고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에서 수소홍보관 건립에 그치지 않고, 올해 진행될 수소산업 육성계획 이행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와의 협력을 통한 수소전기하우스 운영방안도 검토 중이다. 
 
수소건설기계 중심지 기대
전북은 건설기계부품연구원과 다수의 건설기계 기업들이 소재해 수소건설기계 개발 및 상용화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지난해 수소건설기계 상용화 기반 구축을 위한 기획용역을 완료했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수소건설기계 연구 및 평가기반 구축사업을 수행해 전라북도가 수소건설기계 거점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상용차 성능 검증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평가시설 및 평가·연구를 위한 시험평가 설비 구축, 시험평가 기술개발 등이 이번 사업의 주요 내용이다.

구축된 수소건설기계 인프라 및 제반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용량과 용도 개발로 건설기계뿐만 아니라 농업용 기계, 상용차 분야 등에 적용해 수소 관련 신규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은 이미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시범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메탄올 연료전지 지게차와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2종 10대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현재 KS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으며, 인증이 완료되는 대로 보급할 예정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전라북도는 수소산업 전주기 체계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도민 생활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소산업 안전관리시스템 구축부터 안전문화 확산 방안까지 적극적으로 시행해 도민들의 성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니 인터뷰 | 오평근 전북도의회 의원>

“전북, 수소산업 전주기 분야 육성의 최적지”
수소경제연구회 통해 ‘전북 수소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
“수소산업 육성, 긴 호흡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 필요”



전라북도가 새로운 수소경제 중심지로 떠오른 배경에는 전북도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빼놓을 수 없다. 오평근 전북도의원이 주목받는 이유다. 

오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해 12월 본회의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또한 오 의원은 지난해 4월 도의회 자생연구모임인 ‘수소경제연구회’를 발족해 전북의 수소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수소경제가 전북의 지역경제에 어떤 기대효과를 낳을 것으로 생각하나.
전북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기업활동이 위축되고 급격한 수출 감소로 지역경제가 극심한 침체에 빠진 상황이다. 이처럼 주력산업 기반이 붕괴되고 전략산업 성장세가 둔화됨으로써 전북의 경제위기가 나타났는데, 이를 극복하려면 새로운 미래 먹거리산업이 절실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기존 산업구조 개편 요구도 뒤따랐다. 전북은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여러 미래 먹거리산업 중 수소산업을 선택해 적극 육성에 나선 것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2040년에는 연간 43조 원의 부가가치와 42만 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전북은 대한민국의 수소경제 선도지역 도약이라는 목표로 차근차근 나아갈 계획이다.
 
전북도가 수소시범도시(완주·전주),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선정되며 새롭게 수소경제 중심지로 떠올랐다. 이의 배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전북은 자체적으로 수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른 곳보다 발 빠르게 대응전략 모색에 나섰는데, 이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배경으로 보인다. 

전북이 지닌 강점으로는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중심으로 한 실증연구와 인력양성의 기반을 갖추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전북은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와 연계한 그린수소의 생산·저장·공급·이용 등 수소산업 전주기 분야를 육성할 수 있는 국내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 발의한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해 12월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가 갖는 의미를 말해달라.
전라북도 수소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사업추진 근거를 마련하고 지역경제 발전을 꾀할 조례가 제정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조례는 지난해 4월에 발족한 도의회의 자생적 연구모임인 ‘수소경제연구회’ 차원에서 적극 추진됐으며, 본인을 비롯한 연구회 의원 8명의 공동발의로 조례 제정이 이뤄졌다.

지난해 초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로 들어섰고, 수소 인프라 구축, R&D 개발, 제도 기반 정비 등 다양한 사업이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더욱이 2020년 수소경제 관련 정부 예산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수소경제 육성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도에서도 이번 조례 제정을 계기로 시범사업, 기업 등의 유치, R&D 지원사업, 실태조사, 인력양성, 교육·홍보 등의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근거가 마련되면서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수소산업은 전·후방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으로 현재 전국적으로 수소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지자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수소산업은 도내 전략산업과 융복합을 통해 전북의 미래 먹거리산업이 될 것이다. 수소에너지의 환경개선 효과로 도민의 환경복지 실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월 도의회의 자생적 연구모임인 ‘수소경제연구회’가 발족했다. 발족 배경과 그간의 성과를 말해달라.

전북과 도의회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한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봤다. 지난해 초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곧바로 도의회 차원에서 수소경제 연구모임을 발족해 집행부와 의회가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관련 기업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여러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고 전문가 세미나 등을 통해 부족한 점들을 공유했다. 연구회 최종 결과물로 ‘전라북도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수소산업 육성은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한 만큼 긴 호흡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또 수소산업 핵심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수소 생산·유통체계의 취약점을 보완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앞으로도 ‘수소경제연구회’ 활동을 활성화해 전북의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해법 찾기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수소에 대한 수용성 제고를 위해선 우선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 수소용기와 관련해 안전성 관리 및 검증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전문기관 설립이 시급한 이유이다.

마을 단위에 가정용 연료전지를 시범 보급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수소에너지 홍보관이나 민관 협의체 운영 등 다양한 지원정책 발굴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주·완주가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을 통해 매년 1,0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전주한옥마을 인근에 수소홍보관을 구축할 계획이어서 주민 수용성 제고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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