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6일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대전 유성구 학하 수소충전소를 방문해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했다.(사진=산업부)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충전소 등 수소 인프라 구축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수소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26일 수소 인프라에 대한 국민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고, 수소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체계적 안전관리를 위한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안전과 산업이 균형 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민안전 최우선 확보, 글로벌 수준의 안전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 등 3대 추진전략을 통해 4대 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글로벌 수준으로 안전관리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저압수소 관리를 위해 수소법 제정(2019년 12월 본회의 계류)을 통해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대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 관리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수소법 제정 이후 시행 전까지는 저압수소 설비의 안전확보를 위해 관계부처, 업계와의 협력 등을 통해 안전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내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설치해 다양한 수소제품과 수소설비에 대한 통합적 안전관리, 안전인력 양성, 안전기술 개발, 안전실증 인프라 구축 등을 본격 추진한다.

R&D 과제의 안전관리제도 시행한다. R&D 기획단계부터 안전책임자 지정·안전비용·안전점검 등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토록 하고, 연구과정에서 안전전문기관의 이행점검을 통해 부적합 과제는 중단토록 한다. 아울러 연구과제 종료 이후 5년간 사후관리 시행 등 R&D 전주기에 걸쳐 철저한 안전관리제를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기준 및 관리체계.(자료=산업부)

또한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 등 3대 핵심시설을 중점 관리한다. 

수소충전소는 700bar 이상의 저장탱크, 압축기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고예방을 위해 수소품질, 점화원 및 누출관리가 중요하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설계·제작된 저장탱크를 사용하고, 안전관리자가 상주하면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충전소 운영 중에는 각종 법정검사 실시와 함께 비상시 3중 안전장치가 작동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현행제도보다 한층 촘촘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해 일반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충전소를 이용하게 한다는 것이다.

먼저 시공단계에서 가스안전공사와 전문가가 입지여건을 고려한 안전성평가를 실시해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평가에 따른 안전조치 사항을 주민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외관 위주의 정기검사를 첨단장비를 활용하는 정밀안전진단으로 대체·보완하고 이중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사업자 자체점검 + 안전공사 점검)을 통해 충전소 운영 중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아울러 업계와 협력해 ‘충전소 표준 시공·유지관리 매뉴얼’을 제작·보급하고, 충전소 시공·관리에 대한 수소 전문업체 육성 등을 통해 충전소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충전소 수소누출에 영향을 미치는 고압용 밸브류의 안전인증을 단계적으로 압축기, 충전기(디스펜서) 등으로 확대해 제품 제조단계에서부터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수소생산기지에 대해서는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 추출기, 수전해 설비의 고온, 산소 발생 등의 설비특성을 고려한 글로벌 수준의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또 생산 제품마다 전수검사를 하고, 수소충전소 수준의 안전성평가와 이중모니터링 체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가정·건물·발전용으로 활용되는 연료전지 시설에 대해서는 배기가스(CO) 농도, 수소품질, 누수 등의 안전관리가 중요함에 따라 각 부분에 대한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가스와 전기 설비가 결합된 설비 특성을 고려해 가스안전공사와 전기안전공사가 통합 점검‧관리(통합 고시·합동 점검)한다.

정부는 인력·기술·실증지원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현장에 필요한 안전인력난 해소와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수소설비 시공·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현장인력은 전문교육과정 신설을 통해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우선적으로 필요한 안전관리 10대 핵심기술을 속도감 있게 개발하고,  수소각료회의, 수소 강국과 양자 협력을 통해 안전기술개발 공동연구, 안전관리 우수사례 및 노하우 공유 등을 추진한다.

개발된 수소 제품과 부품의 내구성 및 신뢰성을 시험·평가할 수 있는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대전, 2018년 12월~2021년 11월, 총사업비 210억 원)를 차질없이 구축하고, 수소 부품의 인증확대에 대비해 인증기관(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시험설비 확충을 추진한다.

아울러 수소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사업자 부담완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안전관리 지원사업(검사비용, 안전점검 장비, 튜브트레일러 안전장치 등)도 검토한다. 
  

▲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관리 제도개선 내용.(자료=산업부)

수소 안전문화 확산에도 힘쓴다.

수소경제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홍보 T/F를 구성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수소충전소 체험 프로그램, 이동식 체험관 운영 등을 통해 수소경제에 대한 이해도와 수용성을 제고하고, 지역주민의 신뢰 확보를 위해 ‘수소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법정검사 결과, 정비 이력 등의 충전소 안전정보 공개도 추진한다.

대국민 수소안전 교육과 안전문화 확산의 거점으로 수소안전체험관을 건립·운영하고, 수소의 날 지정, 수소박람회 개최, 수소경제 공모전 등의 이벤트를 개최해 수소경제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 교육·인력·안전관리 지원 등 안전상생 협력을 유도하고, 수소 업체가 자발적으로 제품 및 시설에 대한 안전 수준을 높여갈 수 있도록 ‘수소안전 우수업체’ 지정제도의 신설도 추진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안전하게 뒷받침함으로써 수소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전문화 확산과 사고예방 능력 제고로 안정적인 사업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