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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40주년 맞은 발라드, 중대형 상용차 연료전지 기술 ‘강자’

[H2WORLD 특집 인터뷰] 노먼 코어 발라드 아시아 태평양 고위관리자
열차·선박 등으로 연료전지 적용 확대 위한 기술개발 진행
유럽 내 수소버스 1,000대 보급하는 ‘H2BUS’ 프로젝트 참여
세계 최대 디젤 엔진 기업 웨이차이와 전략적 제휴, 중국 시장 공략
한국 기업과의 협력 통한 한국 시장 진출 검토 중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세계적인 연료전지 전문 기업인 발라드 파워 시스템(캐나다, 이하 ‘발라드’)이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했다. 


발라드는 유럽, 미국, 캐나다, 중국에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1,400만km(900만 마일)에 달하는 수소연료전지 차량 운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발라드는 이미 버스 분야에서 연료전지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현재 전 세계에 발라드의 연료전지 기술로 구동되는 300대 이상의 수소전기버스가 운행 중이다. 런던 내 버스 운행에서 연료전지 스택의 내구성이 3만 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을 증명했다.     


발라드는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해 초부터 유럽 내에 1,0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보급하는 ‘H2Bus’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 발표한 8세대 연료전지 모듈을 이번 프로젝트에 공급할 예정이다. 

 
발라드는 최근 버스에 이어 트럭, 열차, 해양 선박 등으로 연료전지 적용 분야를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8세대 연료전지 모듈은 트럭, 열차 등 다양한 상업용 차량에 적합한 출력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세계 최대의 상용차용 디젤 엔진 제조업체인 웨이차이(중국)와 중국 내 합작회사를 설립키로 합의하는 한편 웨이차이가 발라드에 19.9%의 지분을 투자키로 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고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지난달 4~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H2WORLD 2019’ 국제연료전지포럼의 연사로 나선 노먼 코어(Norman Chor) 발라드 파워 시스템 아시아 태평양 고위관리자로부터 연료전지 시장 현황과 발라드의 최근 동향을 들었다.        




중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차량용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차량용 연료전지 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해 말해달라.
발라드는 수소가 도시의 대기 오염을 줄이면서 경제의 탈 탄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고 있다. 발라드는 전 세계의 수많은 고객들과 함께 우리의 연료전지 제품을 광범위하게 배치함으로써 연료전지 기술의 신뢰성과 내구성을 입증하고, 성능 요구사항을 만족시켰다.


그러나 수소충전소 등 수소 기반 시설 구축의 어려움은 대규모의 수소전기차량 보급의 주된 장벽이다. 지속 가능한 수소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은 많은 시간과 자본 투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대규모의 수소전기차량과 공유할 수 있는 중앙 연료 보급 인프라로서 버스, 트럭, 철도, 선박과 같은 대형 차량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다.


발라드는 앞으로 연료전지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유럽, 미국 등을 중심으로 버스, 트럭, 열차, 선박 등 대형 모빌리티 분야의 연료전지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전 세계에 2,000대가 넘는 연료전지 버스와 트럭들이 도로에서 운행하고 있다. 발라드는 오는 2030년까지 5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게다가 우리는 앞으로 5~10년 안에 더 많은 수소 동력 열차와 해양 선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차량용 연료전지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구성에서 배터리를 보완해 개선된 성능과 함께 전기 동력으로 운전하는 모든 장점을 제공한다. 또 아무런 성능 저하 없이 탄소 무배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버스, 트럭 등의 대형 상용 차량은 주행거리가 길고, 많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해야 하기 때문에 신속한 연료 충전이 필요하다. 수소연료전지 차량은 빠른 충전이 가능해 차량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고, 주행 거리가 길어 수소충전소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 모든 기후 조건에서 차량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충족하는 온-보드(on-bord) 발전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중국, 유럽, 미국 등을 중심으로 대형 상용 차량 분야에서의 연료전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발라드 파워 시스템은 최근 중국 웨이차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그 배경이 궁금하다.
웨이차이파워(Weichai Power, Ltd)는 파워트레인, 자동차, 지능형 물류, 자동차 부품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선도적인 자동차 및 장비 제조업체다.


웨이차이는 지난 한 해 61만7,000대 이상의 엔진과 14만9,000대의 대형 트럭, 20만 대의 포크리프트 트럭을 생산해 총 2억2,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세계 최대의 상용차용 디젤 엔진 제조업체인 웨이차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차량의 탈 탄소화 움직임에 발맞춰 대규모 중국 시장에서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웨이차이와 발라드는 중국 내 버스, 상업용 트럭, 지게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선도적인 연료전지 엔진과 스택을 제공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웨이차이와 발라드의 협력에는 웨이차이가 발라드에 19.9%의 전략적 지분투자를 하는 것도 포함됐다.


합작회사 설립과 발라드에 대한 투자는 웨이차이가 연료전지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웨이차이는 장기적으로 디젤 차량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로의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장거리 운행과 빠른 주유가 필요한 버스와 상업용 트럭을 수소연료전지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확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협력은 웨이차이가 상업용 차량의 선도적인 연료전지 기술주자인 발라드에 대한 확신을 반영하고 있다. 
 
발라드 파워 시스템이 참여하고 있는 주요 프로젝트 현황과 목표를 말해달라.
오늘날 버스는 지난 15년 동안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 수천만 킬로미터의 거리를 주행하면서 가장 성숙한 교통 수단이다.


현재 전 세계에는 발라드 연료전지 기술로 구동되는 300대 이상의 수소전기버스가 운행 중이다. 우리는 연료전지 차량의 총 소유 비용을 낮추기 위해 업계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특히 ‘H2Bus 유럽 이니셔티브’가 좋은 예다.


이 프로젝트에서 수소연료전지산업 밸류 체인의 선두 주자들은 지원 기반 시설과 함께 1,00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상업적으로 유럽 도시에 배치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러한 획기적인 수소전기버스 솔루션은 가장 비용 효율적인 진정한 무배출 옵션이 될 것이다.


버스 가격은 40만 유로 이하, 수소 가격은 kg당 5~7 유로, 서비스 비용은 km당 0.30 유로이다. 수소전기버스는 재생에너지로부터 생산한 그린 수소를 사용하게 된다.   


발라드 파워 시스템이 공급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쟁력에 대해 말해달라.
발라드는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이했다. 우리는 연료전지(PEMFC) 기술 개발자로서 지난 몇 년 동안 독특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얻었다. 560MW 이상의 연료전지 제품을 공급했고, 우리의 스택은 실제 런던 거리의 버스 운행에서 3만 시간 이상의 내구성을 입증했다.


발라드의 경쟁력은 연료전지 시스템을 일관 체제로 생산한다는 점이다. 우리는 MEA부터 양극판, 단일 셀 유닛, 스택, 제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든 핵심 요소를 설계하고 생산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품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다. 특히 내구성이 중요한 중대형 차량에서는 더욱 그렇다.


우리의 극도로 내구성이 강한(부식 없음) 탄소 양극판은 오래 지속되고 컴팩트한 연료전지 스택을 설계할 수 있는 독특한 경쟁력을 제공한다. 이 스택을 새로운 MEA로 쉽게 개조해 우리의 제품을 더욱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발라드의 700여 명의 직원들은 오로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고의 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배터리 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를 비교했을 때 연료전지 자동차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우리는 계속해서 연료전지 기술과 수소 비용을 낮출 필요가 있다. 연료전지의 채택을 늘리기 위해서는 연료전지가 설득력 있는 경제적 가치 제안을 제공해야 한다.


연료로서의 수소의 비용과 가용성은 이 성공의 열쇠다. 수소 가격은 최소한 디젤 또는 가솔린과 동등해야 한다.


발라드는 중국과 유럽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중국과 유럽 시장을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나.
유럽에서는 차량 OEM 및 시스템 통합업체와 직접 협력해야 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버스, 트럭, 기차 또는 해양 선박에 통합된 연료전지 전력 모듈을 공급한다. 우리는 이러한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머지 전기 구동력과 지역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팀과의 최적 시스템 통합을 보장한다.


발라드는 또한 전체 제품 수명 동안 완전한 보증과 서비스 계약을 제공하는 A/S를 제공한다. 우리는 현재 덴마크에 본부를 둔 70명 이상의 팀을 두고 있는데, 최근에 해양 분야의 연료전지 모듈을 개발하고 생산하기 위해 해양 전문가 센터를 설립했다.


발라드는 중국에서 우리의 MEA, 기술, 디자인을 이용해 중국 시장을 위한 연료전지 스택과 전력 모듈을 생산하고 있는 합작 벤처 파트너인 웨이차이와 광둥 시너지를 통해 일하고 있다. 웨이차이와의 합작회사(JV)는 차량 OEM과 시스템 통합업체에 연료전지 제품을 판매할 책임이 있다.


현재 중국 상하이에서 발라드의 연료전지 모듈이 탑재된 수소전기트럭 500대가 운행 중이다. 올해 중으로 발라드의 연료전지가 탑재된 수소전기트램도 중국 포산(Foshan)에서 처음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영국에서 개발 중인 수소열차 ‘HydroFLEX’에도 우리의 연료전지 모듈을 공급한다.




발라드는 버스, 트럭에서 열차, 선박 등으로 연료전지 보급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 중점을 두고 있는 기술개발 계획과 목표는.
우리의 목표는 끊임없이 연료전지 제품 총 수명주기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발라드는 최근 8세대 연료전지인 중대형 차량용 파워 모듈 ‘FCmoveTM’을 출시해 제품 수명주기 비용을 35% 이상 절감하고 시스템을 차량에 통합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발라드는 선도적인 MEA와 스택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수명 및 전력 밀도를 더욱 향상시켜 중대형 연료전지 차량의 상용화를 가속화 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기술과 제품을 철도 및 해양 선박에 응용해 더 큰 전력 요건과 독특한 안전 및 운영상의 제약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 있는 자회사 발라드 무인시스템은 UAV와 드론을 위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 중인 FCairTM는 수소연료 충전 솔루션과 통합된 액체냉각 연료전지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승용차에 이어 버스, 트럭, 열차 등으로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이러한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보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이 있나.
발라드는 수소전기차 시장을 개발하는 데 있어 현대차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한다. 


현대차와 스위스의 에너지기업이 유럽에 대형 수소전기트럭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와 같은 자동차업계 선두 주자들이 차량에 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하려는 노력을 펼친다면 전 세계 수소 모빌리티 보급을 가속화 할 것이다. 발라드의 CEO도 현대차의 수소전기차를 운전하고 있다.


한국의 야심찬 연료전지 육성 계획도 크게 환영한다. 연료전지 기술을 운송 부문의 탈 탄소화를 위한 수단 중 하나로 확고히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한국은 확실히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연료전지 기술의 보급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 기술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의 전문성과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는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리는 현대 등 한국 기업들과의 프로젝트에 협력할 의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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