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오른쪽)이 수소충전소 화재사고 현장에서 Nel의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한국가스기술공사)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지난 15일 노르웨이 오슬로에 위치한 Nel사의 산드비카 수소충전소 화재 사고현장을 방문했다.

고 사장은 이날 사고현장에서 고압저장용기 및 수소 압축패키지 등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면서 사고원인을 파악하고 설비 안전성 강화 등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Nel은 한국가스기술공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충청북도, 평택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의 압축패키지 공급 협력업체로서 화재사고가 발생한 노르웨이 산드비카 수소충전소에 충전설비를 공급한 바 있으며, 노르웨이 등 유럽 전역에 다수의 충전설비를 공급·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수소충전설비의 폭발사고가 아닌 ‘고압저장용기 볼트 체결부의 조립 불량으로 수소가 누출되었고 이로 인해 발생한 단순 화재사고’로 밝혀졌다.

Nel의 담당자로부터 수소충전소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및 대책을 보고받은 고영태 사장은 이번 사고로 인한 여파가 크고 사안의 중요성이 큰 만큼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 고영태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오른쪽)이 Nel의 관계자와 수소충전소 설비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사진=한국가스기술공사)

또한 고 사장은 Nel 측에 고압저장용기 조립방법 변경 및 운영시스템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충전설비 보완을 주문했다.

국내에 도입되는 설비에 대해서는 한층 더 안전성이 강화된 충전설비 보급과 비상정지 운전 매뉴얼 개정 등 구체적인 설비 안전성 강화 및 개선방안에 대해 제안하는 한편 이번 사고를 교훈으로 삼아 국내 수소충전소 건설 사업이 안정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선도하는 공기업으로서 설립 이래 26년 동안 LNG 초저온 고압가스의 유지보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적극 활용, 향후 수소 관련 분야 안전관리 및 유지보수사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소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