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PROXX가 수소열차용 고급 수소저장용기 장착 시스템을 개발했다.(사진=FuelCellsWorks)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타입 4 수소저장용기의 설계, 개발 및 제조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업체인 NPROXX가 수소전기열차용 고급 수소저장용기 장착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 15일 FuelCellsWorks의 보도에 따르면 전력 기차와 버스에서의 수소의 사용은 미래를 위한 무배출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는 방식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 객차와 버스와 같은 전통적인 형태로 고압 수소저장탱크를 통합하는 것은 몇 가지 새로운 도전을 야기하고 있다.

NPROXX는 독일 주요 제조업체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지역의 기차에 수소탱크를 장착할 수 있는 진보된 시스템을 개발했다.

NPROXX 시스템은 보다 크고, 더 적은 수의 압력용기를 포함한다. 이는 필요한 압력용기의 수량을 감소시키고, 탱크가 저장할 수 있는 수소의 총량을 증가시킨다. 또 적은 공간을 차지해 효율적이다.  

  
NPROXX는 기차의 상단(지붕)에 수소압력용기들을 장착할 수 있는 진보된 시스템을 개발했다. 전통적인 지붕 장착 시스템은 지붕에 각각의 용기를 부착하거나 금속 틀에 용기들을 내장하는 방식이다.

NPROXX는 보다 효율적이고 강한 새로운 특허 장착 시스템을 만들었다. 압력용기의 원통 부분은 봉투 형상의 돔 지붕 위에 연장된다. 이 용기는 두 개의 금속 종판 위에 장착된다. 이 방법은 지지체를 포함하는 전체 구조의 무게를 감소시킨다.

NPROXX가 공급하는 압력용기와 장착 시스템은 열차의 30년 수명과 일치하도록 설계되었다. NPROXX의 수소탱크는 2만 충전 사이클을 지원한다. 또 고급 연료 기술은 특별히 설계된 배관 및 지지 구조물을 사용해 약 12​​분마다 기차에 연료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