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전예정구역 지정이 해제된 삼척 원전부지.(사진=강원도)
 

[월간수소경제 최형주 기자] 삼척 원전부지의 '원전예정구역 지정'이 해제됨에 따라 강원도가 최근 ‘국제수소포럼 2019’를 통해 밝힌 ‘수소 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제66회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해 삼척시 대진원자력발전소 예정구역 지정의 철회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삼척 대진원자력발전소는 삼척시 근덕면 부남리, 동막리 일원에 317만8,454㎡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었지만 정부가 대진원전 건설계획 취소를 확정하며 부지 황폐화 문제로 말이 많았던 지역이다.

 

산업부는 이번 원전예정구역 지정 해제가 지난 2018년 6월 한수원 이사회를 통해 사업종결이 결정됨에 따라 예정구역 유지의 필요성이 없어졌고, 삼척시와 지역주민도 지정 철회를 강력히 요청함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삼척시 원전 예정구역 지정 철회를 고시할 예정”이라며 “관보에 게재(1주일 내외 소요)되는 대로 효력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와 삼척시는 이번 원전 예정구역 해제를 계기로, 지난 9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직접 ‘강원도 수소산업 비전’ 선포를 통해 밝힌 ‘수소 기반 거점 도시 조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9일 삼척시를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는 등 수소거점 도시 육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