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전북 완주군 봉동읍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를 방문해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전북 완주군 봉동읍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를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완주군의 수소전기상용차 기반 구축 현황을 점검하고, 지자체‧기업‧연구기관 관계자들과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먼저 이 총리는 이홍기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장으로부터 완주군의 수소경제 추진 현황과 실현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어서 기업(현대차·한솔케미칼·일진복합소재·가온셀), 지자체(전북도지사·안호영 국회의원·전주시장·완주군수), 정부(산업부·국토부) 관계자들과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완주군과 전주시는 수소충전소 확충과 수소 시범도시 선정을 위한 지자체의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간담회 이후 이 총리는 참석자들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버스를 타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으로 이동했다. 이후 현대자동차 상용차사업을 담당하는 한성권 사장으로부터 수소전기버스‧트럭 등 수소전기상용차 생산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연말, 산업부 R&D 과제로 국내 연료전지 청소트럭 시범사업을 실시하며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수출한다. 이외에도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해 스위스 H2Energy에 2025년까지 총 1,600대의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후 이 총리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내 상용파일롯트동에서 수소전기버스와 수소연료탱크(일진복합소재), 수소전기지게차(가온셀) 생산 현장을 참관하고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정부는 수소경제 선진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소경제 표준화 로드맵’ 등을 발표했으며, 지난 1월에는 전북 수소전기상용차 기술개발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미래 상용차 혁신성장 구축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을 한 바 있다.

전라북도와 완주군, 전주시는 도내에 상용차 생산공장, 수소생산기업, 수소연료탱크 기업, 연구기관 등이 소재한 것을 기반으로 ‘수소상용차 기술개발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전략’ 마련(2019년 5월), ‘수소기술로드맵’ 수립 및 ‘수소경제법’ 제정(2019년 하반기)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 총리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여러 경제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 및 관계자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수소전기차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했으며, 광화문 경찰차를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할 것을 관계부처에 검토하도록 지시하고, 수소전기차를 이용해 대외 일정을 다니는 등 수소전기차 활성화를 실천 중이다.

이번 전북 지역 방문도 수소전기차 ‘넥쏘’를 이용해 정부세종청사에서 완주군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까지(약 75km), 그리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광주 남부대학교까지(약 102km) 총 180여㎞를 이동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