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구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는 지난 8일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사진=인천시)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송림동 연료전지 사업과 관련해 갈등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인천연료전지‧인천시‧동구‧시의원‧구의원으로 구성된 6자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지난 8일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017년 인천시‧한국수력원자력‧두산‧삼천리‧인천종합에너지 등은 동구 송림동에 40MW급 연료전지 발전소를 짓기 위해 동구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특수목적법인(SPC)인 인천연료전지를 설립했다. 총 사업비는 2,300억 원 규모이며 당초 준공 목표는 2020년 6월이었다.

그러나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로 공사는 일단 중단되었다. 동구는 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성을 알리고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지역 주민들과의 간극은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인천시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회의를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는 비대위 공동대표(조정심 대표, 이기찬 정책팀장) 및 김효진 집행위원장과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가 참석했으며, 남궁형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장수진 동구의원, 이종우 인천시 시민정책담당관, 박철현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 고광준 동구 일자리경제과장이 중재 테이블에 앉았다.

협의체는 ‘동구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문제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로 협의체 명칭을 결정하고, 공정하고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이해당사자를 배제한 갈등조정전문가를 위원장으로 위촉하기로 했다.

이에 시에서는 갈등조정전문가 2~3명을 추천하고 다음주 내 동구청에서 2차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회의 안건은 인천시, 동구, 비대위, 인천연료전지 각 측의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으로, 사전 발표 후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