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사진=현대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천안시는 미세먼지 줄이기 특별대책으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보급 확산을 위한 ‘2030 전기차·수소전기차 보급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이번 로드맵은 미세먼지 전체 배출량 1만8,326톤 중 가장 많은 44.5%(8,155톤)가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발생함에 따라 노후경유차를 줄이고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보급사업을 연차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민간에 수소전기차 3대를 보급한 천안시는 올해 11억4,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소승용차 35대를 보급한다. 이어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는 내년부터는 민간에 100대를 확대 보급하고, 2030년까지 수소전기 시내버스와 수소전기 택시 등 수소전기차를 2,000대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사업비 60억 원(국비 42억 원, 도비 9억 원, 시비 9억 원)을 투자해 시청 앞(번영로)에 1일 800kg급 수소충전소(튜브트레일러 방식)를 내년 상반기 완공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2022년 신당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에 1일 900kg급 시내버스 전용 수소충전소(도시가스 개질방식)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으로 국·도비 확보(90억 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2016년 공공부문에 우선 도입한 이후 2018년부터 민간으로 확대해 지금까지 129대를 보급했다. 2030년까지는 승용 1만2,090대, 버스 270대, 이륜차 510대, 초소형 667대 등 1만3,537대를 연차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는 사업비 73억8,000만 원을 투자해 승용 390대, 이륜 20대, 초소형 12대 등 총 422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기시내버스 7대 도입과 300대의 전기자동차 추가보급을 위해 국·도비를 신청한 상태다.

시는 지금까지 시내 주요 거점지역에 공공 급속 충전시설 43대를 설치했다. 올해 10개소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노후경유차 168대를 폐차한 데 이어 올해는 5억7,0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535대를 조기 폐차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3만2,373대를 연차적으로 전량 폐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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