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동서발전, 강원도, 삼척시는 25일,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강원도청)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삼척 대진원전예정구역에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가 조성된다. 한국동서발전과 강원도, 삼척시는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조성’ 사업에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25일 강원도청에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한국동서발전이 원전예정구역 일대에 약 1조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소기반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제안함에 따라 추진되었으며, 강원도와 삼척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각종 인허가 등 행정지원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삼척 대진원전예정구역(근덕면 동막리) 일대에서 추진되는 ‘수소기반 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연료전지 기반 분산전원 사업, 수전해 수소 상용 플랜트 조성, LNG 개질 수소생산설비 구축,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발전, 에너지자립형 스마트팜 조성 등을 포함한다.

96만 평 규모의 삼척 대진원전예정구역은 지난 2012년 9월 전원개발사업(대진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되었으나 탈원전 정책과 지역 주민들의 반대, 2018년 6월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에서의 신규 원전 사업 종결 의결 등으로 인해 원전예정구역 지정 고시 해제로 무게가 기울고 있다.

삼척시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원전예정구역에 대한 권역별 개발계획을 확정하고 기업들을 유치해 왔으며, 스마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삼척시를 강원도 수소산업의 거점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수소산업 기반 구축과 수소경제사회 생태계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날 협약을 통해 한국동서발전은 원전 해제 예정부지 개발을 위한 에너지 분야 사업 계획 및 산업융복합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연료전지 100MW, 태양광발전 및 ESS 70MW, 풍력발전 30MW 등 총 200M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강원도와 삼척시는 신재생에너지 교육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운영 계획도 수립할 계획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번 ‘수소기반 에너지 거점도시’ 모델을 통해 올해 국토교통부 공모 예정인 수소 시범도시 조성사업에도 제안할 예정”이라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원전 건설 논란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삼척시 관계자는 “이번 MOU는 원전예정구역 지정 고시가 조만간 해제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추진한 것이므로 원전예정구역 해제가 지연되면 투자 계획이 무산될 수도 있다”라며 “정부가 원전예정구역 지정 고시를 빠른 시일 내로 해제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