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조업 활력 회복 및 산업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분야 수요혁신 및 산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산업 및 에너지 분야의 조직개편 내용을 포함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19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의 에너지 분야 주요 내용을 보면 에너지자원실은 △에너지소비구조혁신(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 공급(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 및 수출진흥(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기능별 편제로 개편한다.

에너지정책의 수요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 저효율·다소비 구조 혁신을 전담할 국장급 조직(에너지혁신정책관)을 신설하고, 에너지효율과(구 에너지수요관리과)를 두어 에너지 소비구조혁신을 위한 효율향상정책 기획 기능을 보강하는 한편 전력산업과 및 전력시장과(구 전력진흥과)도 통합 이관해 종합적인 에너지소비구조 혁신을 추진한다.

아울러 집단에너지, 지능형 전력망, 전력 계통 등 분산형 에너지 관련 기능 전담 조직인 분산에너지과를 신설한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의 신에너지산업과(구 에너지신산업과)는 수소경제 활성화 등 신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이 보강되며, 재생에너지산업과(구 재생에너지보급과)는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에너지 분야의 전반적인 신산업 창출 기능이 강화된다.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분야 조직개편(노란색: 명칭변경, 분홍색: 신설).

또한 산업 분야는 산업정책실에서 산업정책 총괄과 업종별 정책(소재부품, 제조)을 연계해 수행하고, 현장의 산업정책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함으로써 제조업 활력 회복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

업종은 공정의 유사성, 원료의 수요-공급 등 가치사슬을 고려해 재배치하고, 탄소·나노 기능은 통합·재편해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혁신성장실은 기술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중견기업 정책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재편성된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주력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시장과’를 ‘산업기술시장혁신과’로 확대 개편한다.

정책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의 정책 수요에 대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일부 부서 명칭을 변경한다.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및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2월 말 공포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 분야 조직개편(노란색: 명칭변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