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개소식에서는 실증사업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다.(사진=무로란민보)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일본 홋카이도 무로란 시에서 수소저장합금(MH)을 이용한 수소 공급 실증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다이세이건설(大成建設), 무로란 시, 규슈대학, 무로란공업대학, 일본제강소, 도모에상회(巴商会), 기타코덴샤(北弘電社) 등은 일본 환경성이 추진하는 ‘지역 연계 및 저탄소 수소 기술 실증사업’의 일환으로서 홋카이도 무로란 시에 건설한 ‘저압수소 배송 시스템 실증사업 시설’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구동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환경성과 실증사업자 관계자들의 테이프 커팅식이 이뤄졌으며, 수소 제조 설비 및 이용 시설을 둘러보며 시설 개요에 대한 설명과 현재 구동 상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이번 실증사업의 목표는 지역 내 재생에너지 전력과 미이용 에너지를 활용해 수소의 제조부터 저장‧운송‧공급‧활용에 이르는 수소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 및 실증하는 것이다. 사업기간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 ‘지역 연계 및 저탄소 수소 기술 실증사업’의 개요.(사진=무로란 시)

우선 무로란 시에서 소유한 슈쿠츠(祝津)풍력발전소의 전력과 수전해장치를 이용해 수소를 제조한다. 수소는 차량 적재용 컨테이너에 내장된 수소흡장(저장)합금탱크에 직접 저장한 다음, 탱크 째로 2톤급 운반 트럭에 탑재한다. 이후 약 10km를 주행해 온천 등 온수를 이용하는 민간 시설에 운송한다. 민간 시설은 각 시설에 설치된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전기와 온수를 이용한다. 수소흡장합금이 수소를 흡수‧방출하는 데 필요한 열은 민간 시설의 미이용 저온 배열을 이용한다.

이번 실증사업의 대표사업자인 다이세이건설은 기본 시스템 설계 및 전체 총괄을 담당하며, 무로란 시는 시에서 소유한 풍력발전소의 전력을 공급한다. 규슈대학은 수소 제조비용 관련 검증을, 무로란공업대학은 수소 운송 과정의 성능 평가를 맡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