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와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9월 7일, 수소충전소 구축 등과 관련해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사진=현대자동차)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부산시가 2019년 수소전기차 20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1,000대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하는 등 수소도시 구현을 위한 생태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는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을 상향 조정했다. 당초에는 2019년까지 2,000대, 2022년까지 1만 5,000대를 보급할 계획이었으나 2019년 4,000대, 2022년 6만 5,000대로 대폭 증가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도 향후 추경 등을 통해 추가예산을 확보해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2019년 부산시는 본예산 기준으로 수소전기차 200대(69억 원), 수소전기버스 5대(20억 원)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의 구매보조금은 대당 3,450만 원(국비 2,250만 원, 시비 1,200만 원)으로, 최대 660만 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 원, 교육세 120만 원, 취득세 140만 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세부 사업일정 및 내용은 2월 중 부산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편의 증대를 위해, 올해 2개소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권역별로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HyNet’, 제작사와 협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9월에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관련해 현대자동차와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부산시는 도심 공기질을 개선하고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민 수용성을 향상하기 위해 수소전기버스, 청춘드림카, 카셰어링 등을 유치함으로써 일상 속에서 수소전기차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부산 시내를 주행하는 수소전기버스를 볼 수 있게 된다. 지난해 환경부는 ‘수소 시내버스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 6개 도시에 3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범사업 대상 도시로는 서울특별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충남 서산시, 충남 아산시, 경남 창원시가 선정되었다.

이후 부산시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참여 의지를 재차 밝혔다. 정부는 국회 예산안조정소위에서 관련 예산을 증액하면 부산시에 수소전기버스 5대를 배정할 것이라고 약속했으며, 국회 예산안조정소위는 “부산시에 필요한 사업인 만큼 예산안 최종 조정 과정에서 반드시 증액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종적으로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 7개 도시에 35대의 수소전기버스를 투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중 부산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전기버스 5대가 도입된다. 부산시는 2020년부터 수소전기버스의 본격적인 확대보급에 나서며, 2030년까지 전체 시내버스 중 20%를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신규 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차량 임차비를 지원하는 ‘청춘드림카사업’과 지역 카셰어링업체에도 제작사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함으로써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수소전기차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저변 확대에 나선다.

또한 올해 3월 중,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홍보체험관인 ‘수소하우스’를 유치해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 우수성, 안전성 등을 시민들이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홍보 활동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부산시는 부‧울‧경 상생을 위한 수소산업분야 공동협력사업을 발굴 및 추진하는 등 동남권 협력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광역 수소전기버스 운행, 시도경계지역 내 충전인프라 및 정비센터 공동 확충, 정부 사업 공동 유치 및 시도별 중점육성사업 상호 조력, 전문가 및 위원회 공동 양성‧설립 등이 있다.

부산시는 수소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선 수소산업 담당부서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선제 대응을 통해 정부사업 선점 및 민간투자사업 유치, 특화사업 발굴 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아울러 전략적 공동대응을 통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지자체, 관계기관, 학계, 연구소, 제작사, 지역 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도 구성 및 운영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기술개발동향 및 정보공유, 지역 업체 지원방안 도출, 특화 시책 발굴, 정책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제작사와 지역 업체 간 상생협력을 위한 가교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동차부품산업 등 지역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구조개편의 가속화를 지원한다.

한편 국내 수소산업은 현재 초기 시장형성 단계로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선도도시로의 도약 가능성이 결정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정부에서 1월 중 발표 예정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바탕으로 부산시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관한 비전과 정책 목표를 담은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수소산업 육성 정책 추진에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도심 공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고 우리 시의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 조선업 등과 연계 가능한 수소산업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 및 육성해 수소경제사회 도래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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