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수소연료전지시스템 ‘H2Rex’.(사진=도시바 ESS)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도시바 에너지 시스템즈(이하 도시바 ESS)는 재단법인 코제너레이션‧에너지고도이용센터가 주최하는 ‘코제너레이션 대상 2018’에서 기술개발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다. 도시바 ESS는 이번 수상을 통해 순수소연료전지시스템 ‘H2Rex’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코제너레이션(cogeneration)이란 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열을 회수해 급탕이나 냉난방에 이용하는 발전 방식이다. 코제너레이션‧에너지고도이용센터는 코제너레이션의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우수한 기술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첨단성, 에너지 절약성 등이 뛰어난 기술에 대해 ‘코제너레이션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에 도시바 ESS가 응모한 ‘기술개발부문’은 코제너레이션 관련 기기(원동기, 배열이용기기) 및 시스템(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기술개발, 비즈니스 모델 등을 대상으로 한다.

도시바그룹은 1960년대부터 쌓아온 연료전지 연구개발 노하우를 살려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친환경 연료전지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수소사회에 대비해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 기술을 기반으로 재생에너지의 수급변동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순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했다. 2015년에는 700W 및 3.5kW 모델을, 2017년에는 100kW 모델을 제품화했다.

이번에 특별상을 수상한 도시바 ESS의 순수소연료전지시스템 ‘H2Rex’는 발전효율이 높으며 기동 및 정지 속도가 빠르고, 부분부하운전이나 원격관리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현재 도시바 ESS는 수소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일본 각지에서 ‘H2Rex’의 실증 운행을 진행 중이다.

시상식은 내년 2월 7일 개최되는 ‘코제너레이션 심포지엄 2019’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