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편집부] 올해 수소산업을 돌아보면 빠른 변화가 돋보인다. 지난 수 년간의 변화에 비할 바 아니다. ‘정책이 움직이니 시장이 반응한다’라는 말이 실감난다.

이러한 변화에는 기폭제가 있기 마련이다. 올해 초 수소전기차 ‘넥쏘’ 출시가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했다. 정부도 화답했다. 3대 혁신성장 분야로 ‘수소경제’를 선택했다. 이후 전국 주요 지자체의 수소전기버스 시범 운행 발표, 지자체들의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유치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등 굵직한 일들이 연거푸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정부 정책이 자리하고 있지만 정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수소산업계의 꾸준한 대국민, 대정부 활동이 전개돼 왔기에 가능했다.

수소산업계를 대표하는 3개 단체장에게 올해 수소산업 변화의 흐름과 소회, 그리고 향후 과제를 들려 달라 요청했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2019년, 수소경제 꽃 피울 한 해>

“2018년은 수소경제로의 이행에 있어 ‘원년’으로 기록될 수 있을까?” 지난해 말, 나 자신의 바람을 담아 이 같은 질문을 던지며 2018년을 시작했다.

2018년 한 해는 수소경제와 관련해 많은 일과 변화가 있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전기차 ‘넥쏘’ 시승을 시작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수소에너지 홍보, 수소전기차 ‘넥쏘’ 출시, 미세먼지 문제 심화 등이 이어지면서 정부와 시민을 막론하고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반기에는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미래 먹거리 및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소경제’가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이송, 활용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앞으로의 대응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수소전기차에 한정되었던 관심이 수소경제 전반으로 확장된 것이다.

제도적인 측면에서 보면 수소산업 육성과 관련해 3개 법안, 수소안전관리와 관련해 2개 법안 등 총 5개의 법률이 국회에 발의되었으며, 올해 말 수립 예정인 에너지기본계획과 관련해서도 사전 작업인 워킹그룹 권고안에 미래 통합 스마트에너지시스템의 한 축으로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 수소산업이 에너지신산업으로 포함되었다.

▲ 정부는 지난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대상 중 하나로 ‘수소경제’를 선정한 데 이어 지난 9월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수전해 전문기업 ‘엘켐텍’을 찾았다.(사진=기획재정부)

아쉬운 부분도 있다. 바로 ‘수소충전소 구축’이다. 올해 연말까지 4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새롭게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계획이 18개소 구축임을 감안하면 너무도 아쉬운 실적이다. 부지 확보 과정에서 규제나 민원 등으로 추진이 불발되는 경우가 많다. 지나친 규제는 없는지 다시 한 번 들여다 볼 필요가 있으며 민원 문제도 근본적인 시스템 손질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금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진행하고 있다. 중장기 로드맵은 ‘수소경제로의 이행’이라는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도 및 지원 시스템 구축, 기술 개발, 사업화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담는다. 중장기 로드맵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로 이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다.

중장기 로드맵 수립에 있어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자연스러운 이행’이다. 수소경제로의 이행은 화석연료에서 수소로 에너지 전환이 이뤄지는 것이다. 기존의 화석연료사업과 화석연료 기반의 제품 생산자들도 자연스럽게 수소산업으로 편입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수소관련 법률 제정안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상정돼 있다. 새롭게 제정되는 법률이고, 수소경제의 기본 틀을 구축하는 작업이니만큼 국회와 정부는 앞으로 법 운영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로드맵과 수소관련 법안은 수소경제의 큰 틀을 결정짓는 중요한 골격이다. 큰 틀이 제대로 만들어져야만 수소경제로의 이행이 차질 없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검토를 통해 최적의 기본 틀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올해의 계획들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2019년에는 우리 주변에서 체감 가능한 많은 일들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첫 번째가 제도 구축이다. 수소경제로 이행하는 데 있어 우리가 가야할 길에 대한 로드맵이 마련되고, 그 로드맵 속에서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것이다. 또한 수소경제법이 제정됨으로써 수소기본계획 수립 체제와 수소산업 육성 제도 등이 만들어지고 인력 양성, 표준화, 통계 시스템 구축, 해외 협력 강화 등 수소산업의 기반 구축과 관련해 지속적·안정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 프랑스 파리에서 수소전기차 ‘넥쏘’를 시승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두 번째로는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가 더 많이 눈에 띄게 될 것이다. 내년도 수소전기승용차 구매보조금 예산은 정부안 기준 2,000대분(국회 환경노동위원회안 기준으로는 5,500대분)에 달해, 내년 말에는 3,000~6,000대의 수소전기승용차가 보급될 것이다.

수소전기버스 역시 내년부터 6개 도시에 30대가 투입된다. 수소충전소 또한 30개소의 설치지원예산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있어, 차질 없이 구축된다면 내년 연말에는 40개소 내외의 수소충전소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수도권 지역에 수소생산망이 구축·보완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울산, 여수, 대산 등 석유화학단지 중심으로 부생수소가 생산되고 있어 수도권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튜브트레일러로 수소를 장거리 운송해야 한다. 이는 수소유통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다. 정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서울·경기권에 CNG충전소를 활용한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축사업 예산으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150억 원을 반영했다.

이외에도 수소전기버스, 수소선박, 수소열차 등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이 이뤄져, 수소가 적용되는 운송수단의 범위가 보다 확대되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

2019년 많은 일들이 이뤄짐에 따라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의 역할도 한층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와 민간 간 소통과 협력이다. 추진단은 정부의 정책 방향과 목적을 파악하고 민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상호 공유토록 함으로써 정부와 민간 간의 소통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경제 중장기 로드맵과 수소경제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쟁점이 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 및 분석하고 효율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올해와 마찬가지로 2019년에도 수소충전소 구축은 중요한 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계획 대비 구축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한 올해의 상황을 감안하면, 내년에는 더욱 세심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추진단은 올해 작업한 ‘수소충전소 부지조사 결과’와 ‘수소충전소 표준모델’을 지자체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한편,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인 ‘HyNet’이 조속한 시일 내 자리를 잡고 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민간 SPC에 대한 수소충전소 설치 및 운영자금 지원, 설치비 지원한도의 상향 조정, 대량 발주 허용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다.

우리나라는 잠재성장률이 2% 후반대로 떨어지고, 화석연료 기반의 제조업으로는 미래의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환경과 산업을 조화시키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수소경제는 우리나라에 있어 꼭 필요한 대안이다.

올해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반으로 내년에는 수소경제가 뿌리를 깊이 내리고 꽃을 활짝, 그리고 오랫동안 피울 수 있도록 튼튼한 기틀이 갖춰지는 한 해가 되기를 마음 깊이 바래본다.

장봉재 한국수소산업협회 회장
<우리만의 수소경제사회 진입 전략 고민해야 할 때>

2018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다. 되돌아보면 다양한 수소산업 이슈와 행사들이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간다. 수소산업 활성화에 있어 어느 하나 가볍게 여길 수 없는 것들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수소’를 검색하면 다 읽기 힘들 정도로 많은 뉴스와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된다.

예전에는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면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되었지만, 이제는 특별한 이벤트 없이 자연스럽게 지나간다. 이처럼 지금은 크게 이슈화되는 일들도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이는 곧 ‘수소사회로의 진입’을 의미한다.

2018년 수소산업 이슈의 시작은 수소전기차 ‘넥쏘’의 출시라 할 수 있다. 기존 ‘투싼’ 수소전기차 모델보다 주행거리가 대폭 증가했으며 에너지 효율과 동력 성능도 동급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 손색없는 수준이다.

넥쏘는 지난 2월 서울-평창(190km) 자율주행에 성공하며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과 안전성, 기술력을 알렸다. 또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수소전기버스 운행과 수소에너지 체험관 등을 통해 국내외 선수단과 관람객들에게 수소에너지를 알리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다만 일본은 2020 도쿄올림픽에서 수소사회 진입을 대대적으로 선언할 예정이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일본에 앞서 전 세계에 수소사회 진입을 선언하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남는다.

올해는 정부-지자체 수소충전소 구축사업뿐만 아니라, 민간 참여방식의 수소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충전소 설치비용의 50%는 환경부가, 50%는 민간사업자가 부담하는 형식이다. 수소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지 않은 현 시점에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50%와 토지 제공, 운영비까지 민간사업자가 떠안는 것은 지나치게 큰 부담이므로,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 취지에 맞는지 한 번 더 검토할 필요가 있다.

우여곡절 끝에 당초 계획대로 수소충전소 3기가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구축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더 많은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민간출자금액을 줄이고 정부지원금액은 고정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정치권은 이해관계에 따라 여야가 대립하는 것이 일상적이지만,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에 있어서는 하나 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놀라우면서도 다행스럽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예약판매 첫날부터 700대를 돌파하며, 수소전기차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이 같은 커다란 호응은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이 추경예산에 반영되는 결과를 이끌어 냈다.

정부는 플랫폼 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3대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로 ‘수소경제'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해 2019년 예산안에 2,200억 원 가량을 반영해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주목할 점은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수소생산, 이송·저장, 이용까지 밸류체인 전체에 대해 투자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수소경제는 단기간의 투자로 진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정권의 변화와 관계없이 기술개발과 실증, 보급사업에 투자가 지속되도록 관심과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말 발표를 목표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작성 TFT를 구성했다. 지금까지는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로드맵만 발표되었을 뿐 수소생산부터 이송·저장, 이용까지 전 분야에 걸친 국가 차원의 로드맵은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과 미국은 국가 차원의 수소로드맵을 작성해 이행 중이다. 국가가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숫자 하나하나에 의지를 담았기에 기업과 연구소는 이를 통해 투자 계획을 세우고 개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정부는 로드맵 수립을 통해 기업과 연구소가 투자 및 연구할 수 있는 판을 깔아줘야 한다는 점에서 작금의 움직임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

한국수소산업협회에서도 우리나라만의 차별화된 전략 프로젝트와 산업 통계에 근거한 수소 밸류체인별 상세 로드맵 수립 아이디어 등을 제안하고 있다. 정부 역시 특정 기업이나 집단이 아닌 더 넓은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길 기대한다.

▲ 지난 10월 10일부터 3일간 창원에서 개최된 ‘H2WORLD 2018’ 개회식 모습.

지난 10월 10일부터 3일간 창원에서 개최된 ‘제1회 창원국제수소에너지전시회&포럼(H2WORLD 2018)’은 매우 상징적인 행사라 하겠다. 수소 및 연료전지 분야에 특화된 국제 규모 전시회로 9개국 75개 기업이 기술 및 제품을 소개하며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를 적극 활성화해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글로벌 수소관련 기술 및 산업동향을 공유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열정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협회는 올해 초 ‘한국수소산업협회 기술협력단'을 발족해 복합충전소 보급 확산에 힘썼다. 부지문제 해소, 구축비용 절감, 주민 수용성 확보, 운영 노하우 활용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복합충전소는 수소충전소 보급 확산에 있어 가장 전략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협회는 LPG·CNG충전소, 주유소 사업자를 초청해 7차례 복합충전소 보급 전국 순회 설명회를 진행했으며, 수소충전소 구축 경험이 없는 지자체들도 복합충전소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자체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금까지 500여 명의 LPG·CNG충전소, 주유소 사업자에게 복합충전소 관련 기술·사업적 정보를 전달했으며 150여 개 부지를 확보한 상황이다. 수소충전소 보급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이 ‘부지 확보’인데, 이들 기존 사업자의 부지를 활용함으로써 정부 예산을 절약하고 충전소 보급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본다.

협회는 올해 200개 부지 확보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복합충전소 보급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다. 그리고 수소충전소 보급 확산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정부-지자체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과 민간자본보조사업의 예산 집행 방식을 보완할 것을 정부와 국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요구하고 있다.

▲ 지난 2월 개최된 한국수소산업협회 기술협력단 발족식.

현재 복합충전소는 20억 원 내외로 발주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30억 원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정부-지자체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과 및 민간자본보조사업을 보완해 한정된 예산을 더욱 효율적으로 집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부-지자체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은 환경부와 지자체가 각각 15억 원을 부담하고 있다. 이를 환경부 15억 원에 지자체 5억 원, 총 20억 원으로 복합충전소를 구축하고, 나머지 지자체 부담액 10억 원은 수소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전환해 복합충전소 1기당 수소전기차 약 80대를 매칭시키는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다.

민간자본보조사업은 환경부와 민간사업자가 각각 15억 원을 부담하는데, 환경부가 부담하는 15억 원은 고정하고 민간사업자는 5억 원만 최초 출자해 20억 원으로 복합충전소를 구축한 후 증설 시점에 민간사업자가 추가로 부담하게끔 하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높일 수 있다.

협회는 내년에도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책 건의 및 기업 지원에 힘쓸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신산업과 기존 산업 간 충돌로 인해 정부 정책이 제자리걸음만 되풀이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신산업인 수소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기존 산업을 먼저 포용하고 함께 성장하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협회가 추진하는 ‘복합충전소 보급사업’은 상생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예산 절감, 기존 산업과 신산업 간 갈등 해소, 고효율을 보장하는 복합충전소 보급 방식을 정부가 채택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안국영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회장
<수소에너지 기술 발전, 학회의 몫으로 여기고 최선 다할 것>

2018년 한 해는 수소에너지가 그 어느 때보다 큰 이슈가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도 그 역할이 보다 중요해졌고 회원들의 참여도 활발해져 대형 학회로 나아가는 시점에 있다.

특히 수소에너지 기술 발전 및 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대회 개최를 비롯해 수소에너지 기술 협력과 관련해 일본, 중국, 싱가폴과 MOU를 체결하는 등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기반 구축에 전력하고 있다.

지난 8월 13일,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정부가 선정한 3대 전략투자 분야에 ‘데이터’, ‘인공지능’과 함께 ‘수소경제’가 포함되었다. 또한 국회에서는 수소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에너지 관련 제정안을 다수 발의하는 등, 수소에너지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정부 부처와 국회 모두 노력하고 있어 수소경제 실현은 생각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세계 주요국의 활동도 한층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 10월 23일 도쿄에서는 ‘수소각료회의(Hydrogen Energy Ministerial Meeting)’가 개최돼 수소 기술 관련 글로벌 협력을 비롯한 표준화, 안전,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앞으로도 국가 간 MOU 체결 등 협력을 위한 노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수소에너지는 이제 ‘미래 기술’이 아니다. 이미 사용이 시작되었으며, 성과에 대한 활용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나 아직 풀어야 할 과제들이 너무도 많다. 이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느냐에 따라 수소경제사회 실현의 성패가 달려있다.

정부는 ‘수소경제’를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해 로드맵을 작성하고 관련 법규를 재정비하는 등 투자 및 지원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학계 및 연구계와 산업계 역시 국내 기술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는지 평가하고, 기술 문제가 수소경제 실현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해야 할 때다.

2019년은 국가의 전체적인 로드맵에 따라 수소경제사회로의 이행이 구체화되어 기본 틀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은 수소경제 실현 성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하지만 수소경제사회 실현에는 수소생산을 비롯해 이송·저장·이용 등 여러 분야에 대한 기술 및 인프라, 표준화, 제도, 법규 등 해결해야 할 사안이 산재해 있으므로 한 분야에만 집중하지 않고 전체 로드맵에 따라 균형적으로 발전시켜야 안정적인 수소경제사회가 실현될 것이다.

▲ 지난 5월 진행된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수소학회 MOU 체결식.

1989년 창립한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는 내년으로 30주년을 맞이한다. 30주년을 기념하는 국제 수소에너지 심포지엄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 MOU를 체결한 4개국(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을 중심으로 초청할 예정이며, 한편으로는 수소에너지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포럼 등을 준비하고 있다. 수소에너지의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기술적인 부분은 학회의 몫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에는 수소생산·저장·이송·이용, 표준화, 법규 등 수소에너지와 관련해 거의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다가오는 2019년에는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수소에너지 기술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수소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 학회에서 함께 활동할 것을 이 자리를 빌려 제안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월간수소경제가 국내 유일의 수소·연료전지 전문 저널로서 심층보도와 정책 제언 등을 통해 수소경제사회 실현에 지속적으로 앞장설 것을 기대한다. 또한 2018년 한 해 수소에너지 발전에 기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수소경제사회 실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