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사진=현대자동차)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서울시가 수소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급 확산에 나섰다. 현재 서울시에는 수소충전소 2개소가 운영 중이며, 보급된 수소전기차는 33대(전국 보급대수의 10% 수준)이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 4개소를 추가로 건설하고,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3,000대를 보급한다는 내용의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소전기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차와 달리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기 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하지만 엄격한 입지규제와 수소 운반 차량의 도심 통행 제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 등으로 인해 수소충전소 부지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2021년까지 권역별로 총 6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2022년까지 정부 목표(1만 6,000대)의 약 19%인 3,000대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함으로써 서울시를 수소전기차 선도도시로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와 정부, 차량 제작사가 재원 및 역할을 분담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2019년에는 차량 제작사인 현대자동차가 우선적으로 투자해 강서공영차고지에 하루에 84대의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이후에는 환경‧교통시설 등 적정 부지를 발굴해 2021년까지 1개소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20년 고덕차량기지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하고, 2021년까지 정부와 협력해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에 충전시설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말 설립되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은 민간 투자를 통해 권역별로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나간다.

서울시는 수소충전소가 신속히 설치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시설 변경, 설계‧기술 검토 등 행정 및 기술 절차를 병행 추진하고, 정부나 차량 제작사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현재 운영 중인 상암충전소의 충전압력을 350bar에서 700bar로 높이는 승압공사를 2019년 상반기 중 완료한다. 이에 따라 상암충전소를 이용하더라도 여타 수소충전소와 마찬가지로 1회 충전 시 600km 주행이 가능해진다.

아울러 수소전기차 보급도 대폭 확대한다. 현재 서울시에 보급된 수소전기차는 33대로 전국 보급대수(301대)의 10% 수준이나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까지 3,000대 보급을 달성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의 수소전기차 구매보조금(정부보조금 포함)은 3,500만 원으로, 전국 지자체 중 최고 수준이다. 서울시는 내년에도 현 수준의 구매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전기차 구매 시 최대 720만 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 원, 교육세 120만 원, 취득세 200만 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아울러 공공부문에서는 대폐차 물량 발생 시 전기차와 함께 수소전기차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며, 2019년 하반기에는 수소청소차(트럭)의 성능 및 현장적합성 등에 대한 실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시민에 대한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공동주택과의 이격거리 50m를 CNG충전소와 동일한 25m로 완화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전기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약 49명이 필요로 하는 공기를 정화한다”라며,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친환경성이 우수한 수소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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