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와타니산업이 도쿄 시내에서 운영 중인 이동식 수소충전소(왼쪽)와 수소연료 충전을 위해 대기 중인 도요타의 수소전기차 ‘미라이’.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상용화를 위한 걸림돌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획재정부 혁신성장본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지자체가 건의한 투자 프로젝트 중 첫 번째로 ‘이동식 수소충전소 상용화’, ‘영종도 하늘도시 항공물류센터 건립’ 등 2건에 대해 실제 투자가 가시화되도록 걸림돌 해소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혁신성장본부는 지자체·기업의 투자 의사에도 불구하고 규제 또는 소극적 유권해석 등으로 지연되는 투자 프로젝트의 가동을 위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1차로 ‘지자체 투자 프로젝트 지원 간담회’(7월 3일), ‘투자지원 카라반’(1차, 7월 5일) 등을 통해 지자체·기업이 직면한 투자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건의과제 중 투자·일자리 측면에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과제를 선별해 관계부처와 함께 해결방안에 대해 지속 협업 중이다.

그 결과 지자체가 건의한 총 16개의 프로젝트 중 첫 번째로 ‘이동식 수소충전소 상용화’, ‘영종도 하늘도시 항공물류센터 건립’ 프로젝트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현재 연구‧개발 목적으로 제한된 이동식 수소충전소에 대해 상용화가 가능토록 관련 산업부 고시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융‧복합 및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에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상용화 허용 내용 등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이동식 수소충전소가 상용화될 경우 수소차 이용자들의 충전소 접근성이 높아지고 고정식 충전소에 비해 설치비용도 절감(30억 → 10억원)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재부는 지자체 및 관계부처와 협의해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고시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이동식 수소충전소 시설기준(안)을 마련해 업계 의견수렴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수소차뿐만 아니라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지게차, 드론 등도 이동식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설기준을 제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일본에서는 30여 개소의 이동식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5일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회의에서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과 관련해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를 허용하기 위한 규제개선을 2019년까지 완료키로 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