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전기차 ‘넥쏘’가 지난 3월 19일 예약판매를 시작한 지 3일만에 1,000대를 돌파한 데 이어  4월 초까지 1,200여 대가 예약된 것으로 집계돼 올해 정부가 지원하는 수소차 구매보조금(240대)이 조기에 바닥을 드러냈다.

관련 업계와 소비자들은 추가경정 예산안에 수소차 보조금이 추가 편성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는 수소차 보조금이 제외돼 큰 실망을 안겼다. 이후 국회가 수소차를 지원해야 한다고 적극 나섰고, 수소산업계도 보조금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특정업체 지원 우려 때문에 수소차 보조금을 편성하지 않았다고 한 정부는 국회와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였고. 지난달 21일 수소차 보조금 112억5,000만원이 포함된 ‘2018년 추경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추경에서 수소차 보조금이 반영된 것은 수소차의 미세먼지 저감효과와 중소기업 육성 및 고용 창출, 전세계 수소차 시장 선도 기회 등의 수소차 지원의 타당성이 특정 업체 지원이라는 논리를 완전히 잠재웠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수소차에 대한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도 수소차 구매보조금 예산안이 얼마나 확대될지 주목되는 이유다.

수소차 ‘넥쏘’의 성공적인 출시를 계기로 현저히 부족한 수소충전 인프라 문제가 시급한 과제로 남는다. 정부가 올해 신규로 18기를 구축해 기존 12기에서 30기로 늘어난다고 밝혔지만 앞으로 늘어날 수소차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선 수소충전소 설치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서 민간 투자 유도를 활성화 하고 기존 LPG·CNG충전소 및 주유소의 여유 부지를 활용한 수소 복합충전소 설치 확대가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복합충전소는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고 토지구입비·토목공사비 등의 초기 투자비와 인건비 등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수소차 보급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업계가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