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버스 미세먼지 저감효과 시연순서.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정부가 시범도시를 선정해 오는 2030년까지 버스·트럭 등을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정부는 17일 마곡 R&D 단지(서울 강서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수소전기버스의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확인하고 수소차 등 미래차 산업 육성성과를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수소버스 미세먼지 저감효과 시연으로 시작됐다. 시연은 수소버스의 흡입구에 연결된 풍선에 성인남성이 약 200년간 흡입하는 분량의 미세먼지(30g)를 투입하고, 배기구와 연결된 풍선에 축적된 깨끗한 공기를 색깔과 냄새로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정부에 따르면 수소차는 다층필터와 막가습기, 기체 확산층을 통해 공기중에 있는 미세먼지의 99.9% 이상을 제거하고 청정공기만을 배출한다.

수소버스 1대가 1km 주행시마다 4.86kg, 연간 41만8,218kg(연 8.6만km 주행 시)의 공기정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성인 76명이 1년간 마실수 있는 공기이다. 서울시 시내버스 6,951대가 모두 수소버스로 대체된다고 가정하면 약 53만명 분량에 해당한다.

▲ 수소버스 미세먼지 저감효과 시연 후 필터 모습.

정부는 오는 2020년 수소버스를 본격 양산해 국내·외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전기·수소차 확산을 위해 기술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고, 예산·세제 등 최고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행거리 향상, 충전시간 단축 기술을 집중 개발하는 한편 기술혁신을 촉진하도록 구매보조금을 차등지급하도록 개편하고 세제감면 한도(200만원→300만원)를 확대(올해 1월)했다.

또한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상향 조정(50→70%, 1월)하고, 전기‧수소 화물차를 신규로 증차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을 추진(2018~2020년)하는 등 시장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월 2일 발표한 미래차 혁신성장 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내연기관에 비해 손색없는 전기·수소차 개발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급속 충전기도 매년 1,500기씩 2022년까지 1만기 수준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도 올해 18기(현재 12기→30기)를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시범도시를 선정해 버스·트럭 등을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로 100% 전환하는 ’대중교통 전기차 전환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올해 울산 등에 수소버스를 실제 노선에 시범투입해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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