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협약식이 열렸다.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이 본격 추진된다.

이미 미국(H2USA), 일본(JHFC), 독일(H2 Mobility)은 여러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부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SK가스, 효성,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14개 기관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SPC 사업 방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PC는 수소차 연관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 시장 초기의 투자 리스크를 분산·감소하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 체계를 마련하는 데 설립 목적을 두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을 시범 적용해 지속가능한 최적의 수익모델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사업주체는 이날 협약을 체결한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SK가스, 효성, 에어리퀴드코리아, 린데코리아, 광신기계공업, 덕양, 이엠솔루션, SPG, 제이엔케이히터, 소나무, 넬-덕양,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14개 기관이다.

이번 MOU 체결 이후 SPC 설립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모델과 규모를 확정하고 민간기업을 추가로 모집할 예정이다. 

▲ 한국형 SPC(안).(자료=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SPC가 설립되면 환경부의 보조금, SPC 투자자금 등을 기반으로 한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운영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수소차 보급에 대한 의지가 높은 지자체(울산, 창원, 충남, 광주, 서울, 경기, 부산, 인천, 대구 등)를 중심으로 수소차 이용자의 충전이 용이한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우선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참여기업의 투자규모, 정부의 지원방향 등을 고려해 오는 2022년까지 30~10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부분은 SPC 설립위원회 발족 후 세부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사업기간은 10년(구축 4~7년)으로 할 방침이다.

SPC 사업은 시장 초기 단계인 수소충전소의 설치·운영에 소요되는 고비용 구조를 저비용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먼저 수소충전소에 대한 표준모델 수립‧적용 및 대량 발주를 통해 설비 제작기간을 단축하고  단가 저감도 가능토록 한다는 것이다. 또 CNG‧LPG 복합충전소 및 주유소 잉여 부지를 활용해 초기 투자비(토지구입비, 토목공사비 등) 및 운영비(인건비 등)를 절감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SPC 설립위원회는 MOU 참여기업의 임직원(위원장 1, 팀장 2, 팀원 13~15, 간사 1)으로 구성되며, 사업개발팀과 SPC 설립팀을 두게 된다. 사업개발팀은 SPC설립용역 공정관리, 사업모델 및 사업계획, 연도별 보급계획 수립 등을, SPC 설립팀은 정관 및 운영규정, 참여사 모집, 조직구성 및 인력채용, 사무실 마련, 법인설립(출자, 창립총회 등)을 각각 담당한다.

일정계획을 보면 △설립위원회 운영계획 확정(4월) △팀별 세부 업무계획 마련, 용역 범위 및 수행기관 선정(5월) △SPC사업모델, 연도별 사업계획 협의(6월) △용역 중간 발표(수소포럼 개최, 7월~) △용역 최종발표 및 SPC 참여기업 모집(8월) △SPC 참여기업 투자 결정, 조직 구성 및 인력채용(9월) △SPC 사업계획 확정, 사무실 임대 등(10월)를 거쳐 11월 중으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SPC를 공식 발족할 예정이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이날 협약식에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보급사업 자격 완화(초기 시장은 대기업 참여 필수) △대량발주가 가능한 보급사업 체계(설비 단가 저감 가능) △프로젝트 기준의 보급사업 추진(사업기간 내 목표달성 용이) 등 3가지를 건의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