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전기차 ‘넥쏘’와 수소충전소.(사진=현대자동차)

[월간수소경제 이종수 기자] 수소전기차 ‘넥쏘’ 등 4대의 친환경차가 정부의 자동차 안전도평가 대상에 포함됐다. 미세먼지 저감 측면에서 친환경차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친환경자동차 4대를 포함해 총 11대를 대상으로 하는 ‘2018년 자동차 안전도평가’ 시행 방안을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자동차 안전도평가는 지난 1999년부터 신차 또는 출시예정인 자동차를 대상으로 3개 분야(충돌·보행자·사고예방) 22개 항목을 평가해 소비자에게 자동차의 안전도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다.

올해는 기아자동차(스토닉, K3, K9), 한국지엠(볼트, 에퀴녹스), 현대자동차(넥쏘, 벨로스터, 제네시스 G70, 싼타페), 혼다자동차(어코드) 및 도요타자동차(뉴캠리) 등 총 11차종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 측면에서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친환경차의 평가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수소차, 전기차 등 4대의 친환경차(수소차 넥쏘, 전기차 볼트, 하이브리드 뉴캠리 및 어코드)를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국토교통부의 관계자는 “이번 안전도평가를 통해 소비자들이 기존에 고려하던 주행거리와 유지비용에 더해 안전성까지 고려할 수 있게 돼 보다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친환경차를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제작사‧교수‧전문가 등과 함께 2019년부터 적용될 자동차 안전도평가 중‧장기계획(2019~2023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장기 계획은 ‘첨단안전장치 확대 및 도로이용자 보호강화를 통한 자동차 안전성 향상 및 교통사고 감소’를 목표로 수립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