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9월 울산 옥동에 준공한 국내 최초의 LPG+수소 복합충전소.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수소충전소 설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과 수소충전가격 현실화 등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울산시는 17일 오후 2시 울산 테크노파크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소공급 거점도시 기반구축 기획사업’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관계 전문들과 함께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지역 수소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한국수소산업협회 주관으로 지난해 6월 착수했다.

주요 내용은 수소 생산방식에 따른 기술 동향 및 전망,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최적화 방안, 울산 수소이용 산업분야 로드맵,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이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수소 생산량은 연간 190만 톤으로, 이 중 14%인 26만 톤이 외부로 판매되고 있으며 대부분 화학, 반도체 등의 산업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나머지 수소 중 10만 톤만 수송용으로 전환해도 수소전기차 63만 대를 운행할 수 있어 수소전기차 보급에 따른 수소 부족은 당분간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충전소 운영 분야에서는 최적 운영모델 수립을 위한 운영비 지원과 적정 충전가격이 제시됐다.

울산 옥동충전소 사례처럼 LPG, CN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경우에도 운영비는 연간 1억4,300만 원에 이른다. 울산시가 내년까지 수소전기차 800대, 충전소 8기를 보급한다는 가정 하에 외부지원 없이 운영비 보전이 가능하려면 수소충전가격이 kg당 1만 9,190원 정도가 돼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현재 울산 옥동충전소의 수소충전가격은 kg당 5,500원으로 창원과 광주가 8,000원 선, 충청남도가 7,000원 선인 것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수소충전소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급 초기에 정부 차원의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 대책이 시급한 것은 물론 수소충전소 전력요금 인하, 민간기업의 충전소 구축 및 운영 참여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충전소 가동률이 70%에 도달할 때까지 운영비의 60~100%를 지원하고 있다. 독일은 충전소 운영비의 60%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충전소 및 연료전지 보급 확대 등 수소산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위한 수소에너지 관련 법률을 별도로 제정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울산시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를 보급하는 ‘수소전기차 실증도시 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수소타운 운영, 수소연료전지 연구 기반시설인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조성사업 등 지역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제시된 정책 제언들을 시 정책에 반영하고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울산이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