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이번 세미나를 공동으로 주최한 이명수‧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 하태경‧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

[월간수소경제 송해영 기자] 1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신재생 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 성공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수소버스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화 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버스, 택시 등과 같은 대중교통에 우선 투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를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가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 같은 날 진행된 수소버스 시승행사. 국회를 오가던 사람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세미나에 앞서 진행된 수소버스 시승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수소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행사에 쓰인 수소버스는 2018 평창 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 동안 강릉역과 올림픽 파크를 오고 가며 23,000여 명을 실어 날랐다. 한 번 충전으로 422km를 주행할 수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인 수소전기차는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다”며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부 지원을 늘려 한시라도 빨리 대중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수소전기차 넥쏘(NEXO)에 대한 관심이 뜨겁지만 정부 지원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올해 추경을 통해 지원금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축사 중인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어서 장재학 한국에너지공단 RPS사업실 제도총괄팀장은 ‘신재생에너지 및 RPS 제도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제도는 공급의무자(21개 발전사)에게 신재생에너지 의무 공급량을 할당하여 시장에 보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의무비율을 1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2012년 처음으로 시행된 이후 총 9,362MW(25,754개소) 규모의 RPS 대상설비가 보급되었다.

다음으로 유상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는 ‘대중교통의 미래로서 수소 버스’를 주제로 발표했다. 유 교수에 따르면 26인승 시외버스가 서울에서 부산까지 두 번 반 왕복할 경우 이산화탄소 1톤이 배출되는데, 이는 30년생 신갈나무 100그루가 1년간 흡수해야 하는 양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유럽, 미국, 일본, 중국은 수소버스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 교수는 “우리나라의 강점은 연료전지 기술 대부분을 내재화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수소자동차 기술 개발과 복합휴게충전소 설치를 통해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주제발표 이후에는 ‘수소버스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이 이뤄졌다.

이후에는 안국영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박진남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과 교수는 RPS 제도와 관련해 수소버스를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발급 대상에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전기차는 전력망의 전기를 사용하지만, 수소버스는 연료전지로 발전하여 전기를 자체 공급하므로 그리드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REC 신청대상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라는 점과 이미 정부지원을 받아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REC 발급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한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단장은 수소버스 보급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몇 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신 단장은 수소버스 로드맵 구축과 수소버스 실증운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기버스와 같이 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차량‧연료보조금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최근 서울시는 대당 3억 원에 가까운 차량보조금을 도입해 전기버스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버스의 가격은 대당 3~5억 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어 전기버스 수준의 차량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CNG 및 수소 저장용기 제조기업인 일진복합소재의 윤영길 상무는 수소버스를 위한 수소충전소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전기버스 사업을 수소버스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형섭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LPG‧CNG 연료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버스나 택시와 같은 공공교통분야에 대해 지원을 집중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토론회는 수소버스 지원의 사각지대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과장은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취득세 및 부가세 감면, 일정 비율 내 친환경차량 의무 판매, 수소버스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제도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정운천‧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명수‧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