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전기 지게차용 수소충전설비 개소식 모습.(사진=FuelCellsWorks)

[월간수소경제 편집부] IVYS Energy Solutions가 파트너사인 PDC Machines, 도쿄무역메카닉스와 협력해 일본에 수소전기 지게차용 수소충전설비 ‘Simplefuel® hydrogen refueling appliance’(이하 Simplefuel)를 설치했다. 

 

FuelCellsWorks에 따르면 IVYS Energy Solutions는 최근 일본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이와테현에 위치한 목재 생산 기업인 케센 프리컷(Kesen Precut)에 수소전기 지게차를 위한 소형 충전설비를 설치했다.

 

케센 프리컷은 고품질의 목재 및 목재 칩 제품을 일본 시장에 공급하는 기업으로 이와테현 내에 2곳의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케센 프리컷의 특징으로는 태양열과 계곡 물, 폐목재 등으로부터 전력을 생산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의 수소사회 확산을 위해 혁신적인 친환경 이동 수단을 시연하기도 한다.

▲ 사진 왼쪽이 수소지게차용 수소충전설비.(사진=FuelCellsWorks)

 

미국 에너지부는 지난 2014년 ‘소형 수소충전소 경연(H2 Refuel H-Prize)’을 개최했다. IVYS Energy Solutions는 PDC Machines, McPhy와 팀을 이뤄 Simplefuel을 개발해 선보였다. Simplefuel은 2017년 초 Hprize를 수상해 지난 1년간 기술 상용화 과정을 거쳤다.

 

데럴 폴리카(Darryl Pollica) IVYS Energy Solutions 대표는 “IVYS Energy Solutions와 국제 파트너사들은 케센 프리컷이나 도요타자동기기, 와타리, JA미쓰이리스 등의 기업을 통해 보여주듯이 청결하면서도 재생 가능한 운송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형 수소충전소 경연을 통해 제품 개발을 지원해 준 미국 에너지부에 감사하다”며 “수소 충전장비를 상업화 하려는 우리들의 노력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Simplefuel 아태지역 사업 개발자이자 PDC Machines의 부사장인 카림 애프(Kareem Afza)는 “PDC Machines가 소형 수소충전소 분야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시부타 아키라 도쿄무역메카닉스 부사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일본의 파트너사들은 수소 충전장비에 일본의 독자적인 수소 안전 수칙을 결합하는 데 성공했다”며 “도쿄무역메카닉스가 일본과 아시아 시장 전역에 수소충전소를 널리 알리는 발판이 되길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