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를 갖고 서울시 미세먼지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을 제안하고 있다.(사진=박영선 의원실)

 

[월간수소경제 김동용 기자] 차기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 “수소전기차 대안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제안한 뒤 “수소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먼 미래 얘기 같았지만 지금은 눈앞에 다가온 현실이 됐다”고 평가했다.

박 의원의 이번 제안은 서울시가 최근 추진한 미세먼지 대책인 ‘대중교통무료정책’, ‘차량2부제’를 질타하는 동시에 새로운 정책대안 마련을 통해 현재 서울시장인 박원순 시장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30% 이상 감축하기 위해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수소차 200만대를 보급하고 충전인프라 1만기를 구축하기 위해 2조1,000억 원의 국가예산을 지원하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며 “서울시는 이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특히 “(박원순) 서울시장께서는 향후 5년간 전기차 부분에 2조원 투자를 추진한다고 했는데, 이는 미래 기술 발달을 뒤따라가는 것”이라며 “서울시 미래 계획에 수소차 계획은 아직 찾아볼 수 없다. 이미 세계 주요 국가들은 수소경제사회에 대비해 많은 준비들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 “우리나라의 경우 태양광, 풍력은 전력 생산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전기차 보급이 증가할수록 원전을 증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될 것”이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의 원전 감축 정책과 어긋나는 정책”이라고 우려했다.

 

이후 박 의원은 타 도시들의 수소경제사회 동참현황을 강조하기 위해 △일본(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수소사회 진입을 선포,'에너지기본법'에 수소사회 명시, 국가차원의 수소인프라 구축 추진) △중국(수소버스 보급을 위해 2017년도 연간 5,000대 이상의 생산라인을 완공, 이미 9개 이상의 기업이 수소버스 및 트럭을 생산, 수소기차도 실증) △독일·프랑스(2019년 상반기까지 수소충전소 100개소 계획, 태양광·풍력을 이용한 대규모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상용화 추진, 프랑스는 수소차 택시 활용·보급) 등의 해외 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울산(수소택시 시범운영) △광주·충남‧창원(수소차 카셰어링,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등) △평창올림픽(수소차 70대 시범운영, 이동식 모듈형 수소충전소 운영) 등 국내사례를 설명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를 향해 △미세먼지 대책으로 인한 갈등과 분열 봉합 △친환경 수소차 로드맵에 서울시가 적극 동참 △새로운 서울을 위해 수소차 적극 도입 필요, 수소사회·수소경제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서울시가 앞장 설 것 등을 촉구하며 “관용차량부터 수소차로 전환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친환경 수소경제사회를 앞당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 미세먼지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을 제안하고 있다.(사진=박영선 의원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대안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사진=박영선 의원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