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김동용 기자] 2018년은 수소전기차 보급의 또 하나의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수소충전소 민간보급지원사업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올해 구축될 수소충전소 10개소 중 3개소는 민간보급지원사업으로 추진해 국가지원과 민간투자(각각 50%)가 병행될 예정이다. 관련 종사자·전문가들은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평가한다.

우려의 시선도 공존한다. 특히 수소충전소 구축비용 외에 운영비용 지원에 관한 내용이 없다. 대부분의 수소충전소가 민간주도인 외국의 경우 구체적 인 운영방안이 정립된 후 시작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나라는 중간과정을 모두 생략한 채 순서가 바뀐 것이라 해도 무방하다.

이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세계최초 수소차 양산에 성공한 현대자동차를 향한 보이지 않는 시선이다. 수소차를 연구·개발·양산하는 유일한 국내업체이다 보니 수소차 보급과 관련된 지원·정책에 대해 일각에선 ‘현대차 사업에 왜 국민세금을 써야 하느냐’, ‘그럼 결국 현대차만 좋은 일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정부의 수소차·수소충전소 보급계획과 관련 수소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수소차 산업이 약진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대차가 소극적이기 때문’이라는 말까지 나왔다”고 말했다. 물론 이 관계자는 ‘오히려 현대차가 지금 수준까지 끌고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지만 씁쓸함을 감출 수 없는 일화로 남았다.

정부의 이번 수소충전소 민간보급지원사업 계획과 관련해서도 이해할 수 없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사업자 선정에서 대기업을 제외하고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는 얘기가 환경부로부터 흘러나온다고 입을 모은다.

사업초기 운영비용 손실이 기정사실임을 감안할 때 과연 중소기업의 체력이 받쳐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한 공교롭게도 현대차가 수소차 양산에 이어 직접 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이 같은 소문이 퍼지면서 현대차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일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물론 앞서 언급된 이 같은 의견들이 사실일 가능성은 적다. 다만 국내 수소차 산업성장과 현대차 지원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적어도 정부·국회에는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이러한 추측들이 제기될 정도로 국내 수소차 보급정책이 지지부진했던 것도 정부는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