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수소경제 조규정 기자] 현대자동차가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내놓자 관련 주들이 연일 상승세를 타고 있다. 과거 수소전기차에 대해 관심이 없던 대중들이 조금씩 눈길을 주고 있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소폭탄’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눈치다.

 

관련분야 전문가는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미래 친환경차로서 전략적으로 함께 가야한다고 주장하지만 최종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불식시킬 ‘홍보’는 전무하다.

 

정부정책은 어떤가. ‘친환경차 보급 정책’ 역시 수소전기차보다 전기차에 더 비중을 두는 모양새다. 정부의 2022년까지 친환경차 보급목표는 200만대로 이 가운데 수소전기차는 고작 1만5,000대다. 이마저도 기존 목표인 1만대보다 5,000대 늘어난 수치다.

 

이처럼 수소전기차는 전체 보급목표 대수의 1%도 차지하지 못하는 반면 전기차는 35만대로 기존 계획보다 10만대를 더 늘려 무게감을 줬다.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중과 정부의 관심이 멀어진 지금이 관련 업계가 두 발 벗고 나서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 할 때라고 본다. 이를 위해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수소전기차와 충전소의 안정성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고, 현대자동차 역시 100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와 신형 3세대 수소버스 홍보에 나선다고 한다.

 

이들의 노력이 정부와 국민의 관심을 얼마나 모을지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단기간의 ‘홍보’만으로 대중의 인식이 개선될 리 만무하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세우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홍보’가 중요한 만큼 이들의 행보에 기대를 걸어 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