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발전사별 연료전지 개발 현황 및 계획(단위: MW).

[월간수소경제 이주영 기자] 국내 발전사들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3020 정책에 발맞춰 연료전지 사업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개발 현황이 미미하거나 거의 없는 곳도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어서 연료전지업계의 이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2일 국회에서는 박정 의원 주최로 '에너지전환 재생에너지 3020 달성을 위한 공공 발전사의 역할' 간담회가 열렸다. 박 의원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 등 국민의 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정책을 수립하기로 정부가 밝힌 만큼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30년 기준 20%로 높이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수준의 획기적인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발전사 관계자들은 이를 뒷받침하듯 각사별 신재생에너지 발전 현황과 계획을 발표했다. 개발 규모의 차이는 다소 있었으나, 그 동안 태양광, 풍력에 비해 주목받지 못했던 연료전지의 발전 계획도 다뤄 눈길을 끌었다.

우선 남동발전은 'NEW VISION 2025' 기조 아래 2025년까지 연료전지 설비용량을 120MW, 발전량을 920GWh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남동발전은 현재 8MW의 연료전지 설비용량을 운영하고 있어 계획대로라면 15배 규모로 대폭 늘리는 셈이다.

현재 16MW의 연료전지 설비용량을 운영하고 있는 서부발전은 2030년까지 606MW로 크게 확대한다는 입장이다. 이여준 처장은 "단기적으로는 서인천발전본부 내 연료전지 발전단지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는 민간과 공동개발을 통한 대규모 연료전지 복합단지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수도권 열수요처 중심의 대규모 연료전지 복합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동서발전은 현재 일산연료전지 1,2,3단계와 울산연료전지를 운영 중이다. 설비용량은 일산 1단계가 2.4MW, 나머지 설비가 각각 2.8MW를 차지하고 있어 총 10MW이상의 규모다.

이승환 동서발전 실장은 "부생수소와 회사보유자산을 활용한 대용량 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420MW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곳은 한국수력원자력이다. 한수원은 이미 100MW 이상의 규모를 운영중인 만큼 공기업에서는 연료전지사업의 큰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경기그린에너지 58.8MW, 노을연료전지 20MW, 부산연료전지 30.8MW 등 109.6MW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과 내후년에는 인천, 익산, 암사지역의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이 예정돼 있는 등 2030년까지 설비용량 960MW 규모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태양광, 풍력에 비하면 적은 규모지만,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기업의 연료전지 개발이 필수불가결한 만큼 이같은 추진 계획은 의미있다는 평가다.

중부발전과 남부발전도 다른 발전사보다 규모는 작지만, 이같은 분위기에 편승해 추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부발전은 현재 설비용량 0.3MW를 운영하고 있지만 부생수소와 LNG 개질을 활용한 연료전지 개발에 힘써 2030년까지 130MW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중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모델을 정부정책 및 내부역량을 반영해 △Model1(태양광‧풍력‧ESS) △Model2(태양광‧풍력‧연료전지) △Model3(태양광‧연료전지) △Model4(태양광) 으로 선정했다.

남부발전은 현재 운영 중인 연료전지 발전은 없지만, 발전소의 기존 인프라와 유휴부지를 활용해 개발한다는 입장이다. 윤진영 남부발전 처장은 "신재생에너지 건설 계획을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 단기 계획에 있어 2018년까지 육상풍력과 연료전지를 활용해 신재생 확대 정책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