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남도의 내포 수소스테이션 전경.

[월간수소경제 이주영 기자] 미래에너지로 꼽히는 수소에너지. 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수소에 대한 관심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이 가운데 다른 지자체보다 한 발 앞서 수소의 가능성을 보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이 있다. 지난해 이어 두 번째로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준비하고 있는 충남도다. 많은 곳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에 몰두하고 있을 당시 신에너지의 가능성을 먼저 읽고 발 빠르게 움직인 결과다. ‘수소’에 있어서 남다른 차별성과 전문성을 갖추겠다는 포부로 포럼 준비에 한창인 충남도가 제2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미리 들여다봤다.
“충남만의 색깔 드러내겠다”
충남도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수소경제팀을 갖추고 있다. 수소에너지를 미래 신성장동력을 위한 필수요소로 판단하고 수소경제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는 목표로 팀을 꾸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수소에너지 국제포럼’도 그 일환 중 하나다. 국내 타 지역 수소관련 포럼과 차별화된 모습으로 전문성을 갖추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충남도의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은 오는 11월 1일과 2일 양일간 진행된다. 충남도가 주최하고 미래부,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현대자동차,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충남 공주시에 있는 아트센터 ‘고마’에서 열린다. 국내외 수소에너지 전문가, 기업 및 지자체 등 약 3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소업계의 큰 행사이자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개월로 촉박하게 준비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7개월의 여유를 두고 개회 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내외 유명인사를 섭외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충남도는  포럼이 열리는 11월 첫째 주를 국제행사 주간으로 선정해 같은 기간 열리는 환황해포럼과 연계 추진해 예산을 절감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준비 기간을 충분히 확보해 포럼의 완성도를 기하면서도 예산을 아껴 1석2조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다.  

▲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오왕진 충남도 미래성장본부 신성장동력과장.
오왕진 충남도 미래성장본부 신성장동력과장은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는 충남의 의지를 대내외로 표명하겠다”며 “충남만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해 지난해보다 한층 발전한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처음 개최한 포럼이 ‘수소경제사회와 지방정부의 역할’이란 포괄적인 주제로 진행됐다면, 올해는 전문성을 갖춘 지자체답게 보다 세밀하고 핵심적인 주제로 ‘수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겠다는 의미다. 신재생에너지가 에너지시장 주류를 차지하게 될 국내 분위기를 반영해 기조연설 주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수소에너지의 역할’로 정했다. 이어 △특별세션(국내외 수소에너지 정책과 최근 동향) △세션1(지역 차원의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방안) △세션2(수소전기차 및 연관산업 육성 방향)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소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룰 수도 있지만 올해는 ‘수소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에 방점을 찍기로 했다. 여러 가지를 두루 다룰 경우 놓치기 쉬운 세심하고 전문적인 내용까지 잡아 가겠다는 속뜻이 담겨 있다. 

오 과장은 “지난해 수소포럼을 처음 개최하면서 많은 내용을 담고 싶은 욕심으로 세션별 연계도 크지 않고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아쉬움이 컸다”라며 “올해는 충남의 수소 정책과 연결시켜 ‘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에만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수소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 어떤 내용 담을까
‘충남, 수소에너지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릴 이번 포럼은 수소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세션을 특화했다. 이는 수소에 대한 무조건적인 장밋빛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정책에 반영해 실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고심하겠다는 뜻이다.

기조연설과 세션도 이와 방향을 같이 할 방침이다.  올해는 ‘인프라 구축과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엑기스만 담기로 했다. 수소경제사회 진입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과 정책이 필요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루는 무리한 시도보다는 단계적으로 하나씩 접근하겠다는 장기적인 플랜에 따른 결과다.

이원희 신성장동력과 수소경제팀장은 “수소경제사회 구현을 위해 향후 10년간 진행할 단계적 플랜을 구성하고 근시안적 안목이 아닌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보여주듯 7개월 동안 포럼 TF팀과 수소특별위원회를 통해 사전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외 유명인사 섭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TF팀에는 한국린경영연구원, 호서대, 포항공대(에너지산업진흥원), 충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등 국내 수소에너지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그 동안 6번의 회의를 진행하면서 행사 준비를 위한 자문을 구하고 만전을 기했다. 지난해보다 완성도 높은 행사 진행을 위한 도의 노력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특히 올해는 산업부, 미래부,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국토부와 환경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의 후원참여를 통해 보다 풍성한 포럼을 개최할 수 있게 됐다. 그만큼 수소에너지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충남도는 포럼을 수소업계에서 손꼽히는 연례행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 협의와 최적의 추진방안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이다. 

바이오가스 등 지역 차원 활용방안 소개

▲ 지난해 열린 제1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 수소사랑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양산한 투싼ix 수소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지원되는 환경부 보조금과 별도로 도 자체의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수소연료전지차 부품산업 생산기지 조성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통과해 국가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충남도가 수소전기차 부품산업의 허브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2021년까지 국비 349억원 등 총 708억원을 투입해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2015년 10월에는 국내 16번째 수소충전소인 내포 충전소를 완공하면서 수소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힘을 실었다.

여기에 지난 4월에는 산업부의 ‘패키지형 수소 충전 플랫폼 모델 개발 및 실증사업’ 참여 지자체 공모에 선정돼 충남 당진에 저가 보급형 수소충전소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에는 천안에 부생수소를 기반으로 한 700bar 규모의 충전소 구축을 앞두고 있다. 충남을 ‘수소전문 지자체’로 평가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오왕진 신성장동력과장은 “‘지역 차원의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방안’ 세션은 충남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것”이라며 “충남의 특징인 축산 바이오가스를 기반으로 한 수소산업을 전망하고 지난해 예타를 통과한 수소전기차 부품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다룸으로써 정책 추진에 필요한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 페이치(PEICHI)사와 일본 요코하마대학 등을 초청해 아시아 국가별 수소산업 현황을 비교·분석하기로 했다. 또한 일본 기타규슈에 소재한 ‘수소테마타운’의 발전방안도 소개해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업의 활용가능성을 검증키로 했다. 

오왕진 신성장동력과장은 “충남도의 공식 국제행사로 자리 잡을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통해 수소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발전을 이어나갈 생각이며 ‘수소’에 있어서는 1등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