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지난 2월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추진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해 수소충전인프라의 효율적인 구축을 목표로 설립된 민·관 협의체다.

정부와 민간이 손잡고 발맞춰 가자는 취지다. 수소충전소와 같은 인프라 구축은 초기에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데 반해 이익창출까지 장기간이 소요된다. 수소전기차 초기 시장을 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민간투자 모두 절실한 이유이기도 하다.

추진단은 향후 정부 정책을 이끌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올해까지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버스와 대형 경유차에 대한 실증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하기 위해 기획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후에도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소생산, 충전소 부품성능평가 등 수소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간다는 방침이다.[편집자 주]

 

[월간수소경제 조규정 기자] 추진단의 올해 핵심목표는 수소인프라 구축 로드맵을 수립하는 일이다. 추진단 산하 4개 지원실(정책기획, 기반구축, 기술개발, 대외협력)은 로드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 중이다.

 

수소산업과 관련된 분야별 지원 업무를 포함한 효과적인 업계 의견 수렴을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11개의 워킹그룹을 꾸렸다. 추진단에 따르면 정책기획지원실은 △수소 시장 분석 △수소인프라 안전관리 기준 △수소차 안전관리 및 운영기준 △수소산업 활성화 등의 주제로 4개의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기반구축지원실은 △수소시장 분석(유통구조, 수소가격) △안정적 수소공급(인프라 및 경제성) △보급지원(수소, 수소충전소, 수소전기차) 워킹그룹으로 나눴으며 기술개발지원실은 △수소 기술개발 지원 △수소충전소 기술개발지원 △수소전기차 기술개발 지원 등으로 세분화된 워킹그룹을 마련했다. 대외협력실은 수소산업관련 지자체 협의 등을 주요 업무로 진행 중이다.

 

워킹그룹에서 논의된 내용은 이달 초 중간발표를 진행하고 오는 10~11월경 로드맵 형태의 최종 보고서 작성을 예정하고 있다.

 

4개 지원실로 체계적 업무 분화…효율성 제고

추진단은 설립목표에 맞춰 총 4개의 지원실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책기획지원실은 수소전기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 활성화, 지속가능한 수소에너지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을 담당한다.

 

수소에너지 관련 산업육성 방안과 효과를 분석해 제도적 틀로 정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정책기획지원실은 우선적으로 수소,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에 초점을 맞춰 가격저감 방안과 비즈니스 모델 수립, 관련 제도 및 법규 제·개정 추진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기반구축지원실은 수소전기차와 충전소의 원활한 보급·구축을 위해 다양한 인프라를 고민하고 수소의 생산부터 이용까지의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수소전기차 보급·관리 현황과 차량운행 시 소비자가 겪는 불편사항 등 문제점을 우선 파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SPC 설립이다. 충전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정부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민간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취지다.

 

향후 SPC가 설립되면 민간주도의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시장이 활기를 띠는 것은 물론 전문적인 충전소 운영방식 도입도 기대해볼 만하다.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 대한 상용화 수준의 가격 달성을 위한 제반업무 추진은 기술개발지원실이 담당한다. 수소 생산에서 저장, 수송 등의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에 필요한 국가차원의 연도별 목표를 설정하고 현황 분석을 통해 상용화를 앞당길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수소전기차의 경우 가격 저감은 물론 내구수명과 연비 향상을 위한 기술적 과제를 구체화해 나가게 된다. 또한 설비비가 40억원에 달하는 수소충전소의 상용화를 위해 가격은 낮추면서도 용량증설을 꾀하고 부품의 국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수소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도 빼놓을 수 없다. 대외협력지원실은 대국민 안전홍보와 기술표준, 국제협력 및 수소산업의 수출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우선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 커리큘럼과 홍보방안을 적극 고려하고 있으며 지역 간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각종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 및 충전인프라 등의 국제표준화를 꾀하고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실증 지원과 국내외 정부 및 업체 간 회의,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개최해 민·관 가교역할의 선봉을 책임지게 된다.

 

▲ 워킹그룹 회의 전경.


주요 선진국, 수소산업 육성 ‘박차

주요 선진국에서는 수소사회 진입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민·관 협의체인 ‘수소연료전지전략협의회’를 필두로 수소전기차 보급목표를 △2020년 4만대 △2025년 20만대 △2030년 80만대로 정했다.

 

또한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경쟁이 가능한 정도로 수소전기차 가격을 낮춰간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계획 역시 전투적이다. 2020년까지 2015년 말 기준의 약 2배 규모인 160개소, 2025년까지 640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여기에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소충전소도 2020년까지 100개소를 건설키로 했다.

 

특히 수소사회 실현을 대비해 2030년까지 대량의 수소를 자국으로 들여올 해외 사이트를 확보하고 이와 관련된 수소제조, 운송, 저장을 포함한 수소공급망을 갖추겠다는 일본 정부의 야심찬 계획은 우리도 눈 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는 지난 2014년 ‘AB8’ 법안을 수립해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미국 내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총 62기며 캘리포니아에 등록된 수소전기차 대수는 지난해 말 기준 1,000여 대에 이른다. 캘리포니아 주는 올해까지 수소충전소 68개소 이상, 내년까지 총 100개를 목표로 구축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 역시 민·관 협의체인 ‘FCHJU(Fuel Cells and Hydrogen Joint Undertaking)’를 중심으로 202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전기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독일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수소충전소 50개소가 설치돼 있다. 2019년까지 100기, 2025년까지 총 400기 구축을 목표로 단계적 건설이 추진 중이다.

 

글로벌 석유회사인 셸(Shell)은 특히 유럽에서 수소충전소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석유 이후 시대를 대비하는 것으로 국내 정유사 등 기존 에너지기업의 관심도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중국의 기세도 매섭다. 지난해 11월 중국이 발표한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 발표 내용에 따르면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1,000기, FCEV 10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중국은 이미 연간 5,000대의 전기버스에 투입할 수 있는 스택 공장을 완성했으며 향후 전기버스 등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할 계획이다.

 

지원계획도 공격적이다. 막대한 초기 설비비용이 투입되는 수소충전소에 대해 중국 정부는 구축비용의 60%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단장.

법안·SPC 설립, 수소산업 시너지↑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법안 마련이다. 추진단은 한국수소산업협회, 수소및신에너지학회, 연료전지발전협의회 등 수소연료전지 관련 협·단체와 공동으로 최근 수소법안을 마련해 대응중이다.

 

수소법은 현 정권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맞물려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진단은 기대하고 있다.

 

신재행 추진단장은 “법안이 통과되면 보통 5년이나 10년 주기로 기본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며 “특히 부족한 인프라 구축에 정책이 입혀지면서 수소충전, 공급, 생산 등 초기 수소전기차 보급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인프라 구축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추진단은 관련기업이 참여하는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해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수소충전소는 총 20여 개소 남짓이지만 상업용으로 운용 가능한 충전소는 전국에 걸쳐 6기에 불과하다.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이끌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충전인프라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충전인프라 구축을 가장 먼저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4월 등록 기준으로 현재 국내 보급된 수소전기차는 총 124대로 파악된다. 지자체에서 109대, 택시회사 등에서 15대를 각각 운영 중이다.

 

올해 설치예정인 수소충전소는 총 13기로, 구축이 예정대로 완료되면 최소한의 수소전기차 충전인프라는 갖추게될 전망이다. 신 단장은 민간이 충전인프라에 나설 경우 빠르게 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SPC 설립과 제도보완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단장은 “SPC 설립은 보조금 등 제도보완이 함께 이뤄져야 시너지가 날 것”이라며 “주무부처인 환경부, 산업부 등과 관련된 논의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보급 1만대, 수소충전소 100개소 구축이라는 정부의 보급 로드맵에 맞춰 추진단은 다양한 실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융복합 형태의 충전소와 패키지형 충전소다. 기존 타연료 충전소를 활용할 수 있는 융복합과 모듈화돼 패키지로 구성된 패키지형 충전소는 설치비용과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신 단장은 “수소전기차 보급 로드맵에 맞춰 시기별 최적의 충전인프라 형태를 고민하고 있다”면서도 “수송용시장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가정·발전용연료전지 시장까지 포함한 수소산업 전체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각 부서별 워킹그룹 현황.

SNS 기사보내기